2021. 5. 17.(월)


가자, 동아리 특파원!

[전주대 신문 제907호 07면, 발행일 : 2021년 3월 3일(수)]   작은 사회라고 불리는 대학 동아리는 동아리는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By editor , in 문화 , at 2021년 3월 4일

[전주대 신문 제907호 07면, 발행일 : 2021년 3월 3일(수)]

 

작은 사회라고 불리는 대학 동아리는 동아리는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경험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번에 새로 입학한 21학번 신입생들, 동아리에 들어가고 싶지만 어떤 동아리가 무슨 활동을 하는지 궁금해하는 학생들을 위해 교내 동아리를 소개하려고 한다.

그 첫 번째 주인공은 바로 드론 동아리이다.

드론 동아리 장영주 회장과 함께 간단한 인터뷰를 비대면으로 진행하였다.

Q. 동아리 회장님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전기전자공학과 3학년 장영주입니다.

작년에 드론을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신설 동아리인 데다 회장은 처음이라 걱정 반 설렘 반이네요.

Q. 드론에 언제부터 관심을 가지고 계셨나요?
작년에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놀고 있는데 이모부가 반강제로 드론 조종을 드론을 시켜서 힘들게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학교에서 드론 교육을 해준다는 포스터를 보고 호기심을 갖고 신청하였고 대회 준비를 하면서 점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Q. 드론에 대해 정확히 모르시는 학우분들을 위해 드론에 대해 설명해 주실 수 있으세요?

드론이란 사람이 타지 않고 무선전파의 유도에 의해서 비행하는 비행기나 헬리콥터 모양의 비행체입니다.

작은 드론부터 큰 드론까지 있는데, 처음 보거나 접하시는 분들도 쉽게 배울 수 있고 취미로 날릴 수 있는 드론이 많습니다.

 

Q. 드론 동아리는 어떤 활동을 하는 동아린가요?

처음에는 드론 축구 대회를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대회가 성공적으로 끝났고, 기존 동아리원이 드론에 더욱 흥미를 느끼고 다양한 활동을 하고 싶다는 아이디어로 올해부터는 정말 다양한 활동을 할 계획입니다.

처음에는 드론 축구 동아리였지만, 올해는 드론 촬영과 영상 편집, 드론 코딩, 드론 레이싱 등 다양한 활동을 추가하여 많은 분의 관심과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Q. 조립이나 수리 과정은 드론을 잘 모르는 학우들에게 있어 조금 어렵게 다가올 수 있다고 생각이 드는데 방법을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처음 드론을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간단한 조립 방법을 알려줄 것입니다.

그냥 끼워 맞추는 식이라 장난감 조립 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자신이 똥손이라고 해도 괜찮습니다. 저도 많이 망가뜨렸거든요.

수리를 배우고 싶어 하는 동아리 부원에게 인두질하는 방법을 알려줄 생각입니다.

조립이나 수리 과정 쪽에 부담을 느끼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Q. 드론 동아리를 가입하기 위해 특별히 필요한 것이 있나요?

대회를 목적으로 준비하는 동아리인 만큼 열정과 의지가 필요합니다.

드론 조종을 위해서는 타고난 거리 감각도 중요하지만, 많이 날려보면 어느 정도 감이 잡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재미있게 날릴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드론 기체와 부품은 학교에서 지원해주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부담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Q. 드론 동아리를 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하나만 말씀해 주실 수 있으세요?

제 개인적인 스토리지만, 처음 드론 교육을 받을 때 낯선 사람뿐이었고, 조종이 맘대로 되지 않아서 적응하기 힘들었습니다.

근데 동아리에서 제공해주는 밥이 맛있어서 계속 다니다가 제가 스스로 실력이 느는 것을 느끼고 그때부터 드론이 재밌어져서 회장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대회 기간에 식비도 지원되는데 원하시는 거 마음껏 드실 수 있습니다.

 

Q. 드론 축구 대회에 참여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진행 과정과 입상 내역에 대해 알려주세요.

1월 25~26일에 대회가 있었습니다. 드론은 많이 날려서 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평일에 2시간씩 드론을 날렸습니다.

총 25개의 팀이 전국에서 모여서 3개의 팀이 한 조로 예선을 치루고, 예선 1등 팀만 본선에 진출하여 겨루었습니다.

8강 이후 결승까지 모든 경기는 3판 2선승제로 이루어졌습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2개 팀이 나갔는데 A팀은 1등을 하고 B팀은 3등을 했습니다.

저는 B팀이었고 예선부터 4강까지 오후에 다 끝내야 했기 때문에 정신없이 한 기억이 있네요…

 

Q.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아쉬웠던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해결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동아리원이 한정되어 있었고, 각자의 개인 일정으로 한 번에 모이기 힘들었습니다.

타지에서 온 동아리원의 참여도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연습량이 부족했습니다.

올해는 동아리원도 많이 뽑을 것이고 시간 여유가 있으신 분들이 많이 참여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드론 자격증 이수 기회를 제공한다고 들었는데 드론 자격증은 어떠한 자격증이고 어떤 교육을 받게 되나요?

드론 성능이 높아지고 국민 생활 속 드론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조종자격이 4단계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올해 3월부터는 자격증 없이 취미로 드론을 날리는 것은 불법이 됐고, 동아리 활동을 위해서 3~4종의 자격증을 이수해야 합니다.

4종은 온라인 교육 6시간이며, 3종을 취득하길 원하시는 분은 필기시험과 기체 조종시간 6시간의 조종증명이 필요합니다.

4종 취득이 우선이기에 온라인 강의 먼저 들어야 합니다.

 

Q. 드론 동아리에서의 활동이 취업에도 도움이 될까요?

특히 공대생들에게는 정말 좋은 경험과 활동입니다.

요즘 영상 촬영과 편집하는 일이 전망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저희는 드론으로 촬영과 편집을 활동할 예정이라 자기개발하기에 정말 좋은 동아리라고 생각합니다.

팀 프로젝트인 만큼 자신이 어떻게 느끼고 행동을 하는가에 따라 취업에 쓸 수 있는 말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Q. 드론택시, 드론 촬영, 농업용 드론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는 드론 산업의 전망을 어떻게 보시나요?

드론이 전망이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자신이 상상하기에 따라 또 다른 분야에서도 활용될 수도 있어서 정말 한계가 없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드론은 개인적으로 배우기에는 비용이 비싸서 학교가 지원해 줄 때 작은 드론부터 조종 경험을 쌓으면 정말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Q. 드론 동아리의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동아리의 목적은 대회 참가와 입상이기 때문에 상을 타겠다는 생각으로 연습을 할 것입니다.

또한 신설 동아리이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들을 최대한 해결해서 다음 동아리 활동에 차질이 없게 할 것입니다.

저도 회장은 처음이라 다 같이 의논하면서 이끌어나가는 동아리가 됐으면 좋겠네요.

 

Q. 이번 21학번 새내기를 위해 드론 동아리 홍보 한 말씀 해주세요

저희는 열정이 있는 분들 원합니다.

친해지기 싫어도 대회가 취소되지 않는 한 대회 준비를 위해 자주 만나서 연습해야 하니 친하게 지낼 수밖에 없는 동아리입니다.

드론을 조종하기 위해 엄청난 재능과 실력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는 많이 날려본 사람이 잘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1학년 때부터 드론을 조종한다면 나중에 1종 자격증을 쉽게 취득할 것입니다.

영상 촬영, 편집, 수리, 코딩, 조종을 배울 수 있는 동아리에 가입하여 2021년을 자기개발을 위한 한 해로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장채원 기자(jcw2454370@jj.ac.kr)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