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1. 21.(목)


각 나라의 문화 알기

[전주대 신문 제893호 6,7 면, 발행일 : 2019년 10월 16일(수)]   각 나라의 문화 알기 10월엔 개천절, 한글날 등 기념할…

By editor , in 문화 , at 2019년 10월 18일

[전주대 신문 제893호 6,7 면, 발행일 : 2019년 10월 16일(수)]

 

각 나라의 문화 알기
10월엔 개천절, 한글날 등 기념할 만한 날들이 많다. 10월 31일엔 핼러윈날이 다가온다!
핼러윈날은 미국의 대표적인 기념일로 우리나라에서 미디어의 전파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우리는 각 나라마다 즐기는 모습이 다르며, 핼러윈과 비슷한 듯하면서도 다른 관련 기념일들을 파헤쳐 보았다.

 

1. 멕시코
죽은 자들의 날

(10월 31일-11월 2일)

멕시코에서는 매해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 지 ‘죽은 자들의 날(Dia de los Muertos)’ 행사를 열어 이승을 찾은 죽은 사람들을 기린다고 한다.

10월 31일은 어린아이들의 영혼이, 11월 1일은 어른들의 영혼이 이승을 찾는 날로 마지막 11월 2 일에는 가족들이 죽은 가족들의 묘를 찾아 마리골드,

촛불 등으로 제단을 꾸미고 전통 술과 함께 죽 음의 빵을 올리는 날이다.

이 명절은 10월 31일 핼러윈과 섞여 아이들이 귀신의 모습으로 변장하 고 이웃을 방문해 사탕을 얻기도 한다.

또 멕시코에는 ‘la llorona(라 요로나)’ 라는 여인 유령이 유명하다 하니, 죽은 자들의 날에 마주치지 않도 록 조심하자!

 

2. 영국
핼러윈

(10월31일)

커다란 사탕무를 조각내서 만든 펑키를 들고 펑 키 나이트 송을 부르며 거리를 돌아다닌다.

몇몇 시골 지역에서는 핼러윈 밤에 돌아다니는 유령을 쫓아내기 위해 순무 랜턴을 문기둥에 놓기도 하며, 돌이나 야채, 견과류 등을 모닥불에 던져 유령들에 게 겁을 주기도 한다.

만약 모닥불에 던진 조약돌 이 다음 날 아침에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면, 그 조 약돌을 던진 사람은 다음 해에 무사하지 못할 것이 라는 이야기가 있다.

영국에는 ‘블루 레이디’라는 파란색의 여자 유령 이 사는 집이 유명하다 하니, 흥미가 있다면 집에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떤가?

 

3. 아일랜드
핼러윈

(10월31일)

아일랜드는 미국과 비슷하게 핼러윈을 기념한다.

시골 지역에서는 수백 년 전과 마찬가지로 모닥불을 피우고, 전국적으로 아이들은 코스튬을 입고 Trick or treat(트 릭 오어 트릿)을 하며 저녁 시간을 보낸다.

이 트릭 오어 트릿이 끝나면 대부분의 사람이 이웃이나 친구들과 함께 파티를 열고, 파티에서는 실에다 사과를 묶은 후,

문틀이 나 나무에 걸어 매달린 사과를 먹어야 하는 Snap apple(스냅 애플)이라는 게임도 한다.

보물찾기, 카드 게 임 등 게임을 하면서 서로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아일랜드 사람들이 핼러윈에 먹는 전통 음식으로는 barnbrack(반브랙)이라는 건포도가 든 둥근 빵이 있다.

아이들은 이웃들에게 Knock-a-dolly(녹 어 돌리)라는 장난을 치기도 하는데, 문에다 노크하고 집주인이 나오 기 전에 멀리 도망가 버리는 귀여운 장난이다.

 

4. 중국
중원절

(음력 7월 15일)

중원절은 불교와 도교의 문화와 민간 풍습에서 기인한 중국의 오랜 전통 축제로 죽은 자를 기리는 날이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중국 문화권에서는 음 력 7월을 귀신의 달로 여기고 음력 7월 15일에 시 작한다.

땅으로 내려오는 혼령을 위한 음식을 준비 하는 행사가 주를 이루고 이러한 행사는 7월 30 일까지 계속되며, 이날은 천국과 지옥의 문이 열린 다고 생각하여 종이돈을 태우는 등의 혼령들을 즐 겁게 해 주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가 열린다.

그러므로 조심해야 할 일이 많은데, 이사나 여행, 결혼 등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을 꺼리고 빨간색 을 좋아하는 중국인들도 이 기간만큼은 입지 않으 려 한다고 한다.

 

5. 우리나라
동지

(양력 12월 22일)

우리나라에서는 동짓날을 보내는데 음력 11월에 속한 절기로 보통 양력을 따졌을 때 12월 20일 전 후한 시기로, 올해는 12월 22일이다.

동짓날엔 가족들과 모여 앉아 팥죽을 나눠 먹으 며 하루를 보낸다.

우리 조상들은 동지에 팥죽을 만들어 집안에 두 거나 벽에 뿌리면 잡귀가 집안으로 들어오지 못한 다고 믿었다고 한다.

동짓날 많이 먹는 팥죽과 마찬가지로 동짓날 잡 귀를 막는 여러 풍습이 유행했던 이유는 그만큼 겨 울을 무사히 보내는 것이 다음 농사 준비를 위해서 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 외에 동짓날의 풍속으로 는 동짓날 일기가 온화하면 이듬해 질병이 많아 사 람이 많이 죽는다고 하며 눈이 많이 오고 날씨가 추우면 풍년이 들 징조라고 보았다는 것이 있었다 고 한다.

6. 베트남
귀신의 달

(음력 7월)

음력 7월은 베트남에서 ‘귀신의 달’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음력 7월 1일에 지하 세계의 문이 열 려 귀신들이 인간 세계로 온다고 전해지기 때문!

그래서인지 조심해야 할 게 많은 달이라고 한다.

집을 사거나 이사를 하는 등의 일이 좋지 않다고 여겨지며 늦게 외출하지 마라, 밤에 친한 사람 이 름을 부르지 마라, 수영을 하지 마라, 다른 사람을 놀라게 하지 마라, 돈을 줍지 마라, 신발이 침대를 향하게 하지 마라, 젓가락을 그릇에 넣지 마라, 밤 에는 사진을 찍지 마라, 행사 전에 제공된 음식을 먹지 마라, 밤에 빨래를 널지 마라 등 그 외에도 ‘7 월에는 결혼하지 마라’, ‘해골이 그려진 옷을 입지 마라’, ‘흰옷을 입지 마라’ 등의 암묵적인 규칙이 있 다고 한다.

음력 7월에 베트남에 갈 기회가 생긴다면 참고해 보자!

 

몇몇 나라만 알아보았지만, 이밖에도 다양한 풍습이나 기념일들이 있다. 비슷한 듯 다른 문화는 인간의 모습과 행동들을 납득하게 해 주고 흥미 를 갖게 해 준다.

그리고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해 더욱 다가가게 함으로써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어떤가, 더 많은 나라에 대해 알고 싶은가?

 

글 : 진정화 기자(jjhow0919@jj.ac.kr)

일러스트 : 국한별 기자(201873008@jj.ac.kr)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