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5. 12.(수)


과학교육과 : 창의융합 과학교사 양성의 요람

[전주대 신문 제895호 9면, 발행일 : 2019년 11월 20일(수)] <김유영 학과장 인사말> 전주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는 물리학 전공과 화학 전공으로 구성되어…

By editor , in 기획 , at 2019년 11월 22일

[전주대 신문 제895호 9면, 발행일 : 2019년 11월 20일(수)]

<김유영 학과장 인사말>

전주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는 물리학 전공과 화학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고, 1학년 2학기 말에 전공을 분리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졸업 후 교사 임용, 대학원 진학, 기업체 등의 분야로 취업하 고 있습니다. 과학교육과는 매년 50% 이상의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더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 기 위해 교수들과 학생들은 정규 수업 외에 비정규 시간을 활용해 학생 자신들의 스터디 활동, 3~8 명의 학생과 교수의 전공 내용 논의, 학과 자체 경연대회, 외부 전문가 초청 특강 등 역량 강화를 위 한 활동을 지속해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강의실 내 교육에서 벗어나, 활용되고 있는 기술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 연구소 및 관련 회사 견학을 연 1~2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과학교육과는 여러분이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과제를 부여할 것입니다. 과학교육과에서는 부여받은 과제를 스 스로 해결하고 싶어 하는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과학교육과에서 여러분의 꿈을 이루어 보는 것이 어 떨까요?

 

<학과 활동>

수업 활동: 수업은 이론 수업과 실험 수업으로 구분돼 있다. 이론 수업은 담당 교수의  주 도하에 팀별, 개인 발표 그리고 전문가 초청 강의로 진행된다. 이론 수업을 바탕으로 한 실험 수업은 2~3인이 하나의 조로 편성해 진행한다. 정규 수업 외에 방과 후 수업에서는 임용 기출 문제 분석 및 풀이를 비롯하여 전공 분야의 보충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수업 외 활동: 과학교육과 학생들은 첫째, 중·고등학교를 방문해 그곳의 학생들과 어울 리며 예비 교사로서 과학 활동을 수행하고 수업의 현장감을 쌓아 나가고 있다. 둘째, 학생 들은 국립과학박물관을 견학하여 강의실에서 배운 내용들이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이해하 고 있다. 셋째, 학생들은 태양전지를 이용한 장난감 자동차의 구동과 같이, 한 아이템을 정해 과학적 지식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다. 넷째, 산업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생산 활 동을 이해하기 위해 생산 공장을 견학하고 있다.

 

<과학교육과의 졸업 후 진로 방향>

대학원: 교육대학원 일반대학원 탄소융합대학원 농생명환경대학원
과학교사: 중등 공립학교교사 중등 사립학교교사 대안학교 교사 해외파견 교사 학원 강사
기업 공무원: 한국과학창의재단 시도 과학관 연구사 연구소 및 과학기관 과학관련 기업

 

<재학생의 과학교육과에 대한 생각>

이호성(1학년)  : 과학교육과에선 선후배 간 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선배들에 게 대학 생활에 대한 조언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교수님들께서도 학생들이 수업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끝까지 이끌어 주십니다. 그래서 정말 좋은 학과라고 생각합니다.

임종섭(2학년, 물리전공) : 전공 수업을 통해 고급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는 실험 수업이 있어 지식의 구조화에 좋습니다. 또한 선후배 간 지식 교류와 화 합의 장으로 전공 동아리, 스터디가 운영되고 있어서 공동체 안에 속해 있다는 소속감 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천단비(3학년, 화학전공)  : 과학교육과는 분과가 이루어져 과별 인원이 적습니다. 그 덕 분에 동기 및 선후배 간 친밀도가 높아 학교생활을 편하고 즐겁게 보낼 수 있는 과라 고 생각합니다. 교수님들 또한 교사라는 직업에 도달하기 위한 여러 조언은 물론 그 외 의 진로를 고려해 주셔서 연구소나 산업체 견학을 통해 폭넓은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 록 많은 경험을 제공해 주십니다. 그렇기에 교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진로를 꿈꿀 수 있 는 학과라고 생각합니다.

정병진(4학년, 물리전공)  : 과학교육과는 학부 4년 동안 여러 가지를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어 동기 부여가 잘 됩니다.

 

<졸업생의 과학교육과에 대한 생각>

김범준 05입학/11졸업/전주영생고/교사 2005년 교사의 꿈을 안고 과학교육과 첫 신입생(1기)으로 들어와 교사가 됐습니 다. 훌륭한 교수님들 밑에서 4년의 시간 동안 수업에 필요한 많은 실험과 답사, 견 학을 했고 학교에서 지원하는 해외 교육 탐방을 통해 넓은 견문을 갖출 수 있었습니 다. 또한 학생 중심 수업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다양한 수업 방법을 배웠고, 이 를 토대로 최종 면접을 통과해 결국 저의 꿈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교사는 내가 아 닌 남이 성공했을 때 진심으로 기뻐해 줄 수 있는 유일한 직업입니다. 전주대 과학 교육과에서 여러분들의 꿈을 꼭 이루기 바랍니다.

고수영 07입학/14졸업/한국과학창의재단/연구원 과학교육과는 교수님들의 열정과 선후배들의 끈끈함을 바탕으로 4차 산업 혁명 시 대의 핵심인 과학 기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소양과 지식을 함양하고, 다양한 실무 경험과 심화(대학원) 교육을 수월하게 이수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져 주었던 곳입니 다.

김종원 10입학/16졸업/데크카본/주임 과학교육과의 기초는 과학입니다. 과학은 대상을 관찰하고 탐구하는 학문으로 높 은 집중력이 요구되는 학문입니다. 평소 과학에 관심이 많고 탐구심 강한 학생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또한 폭 넓은 진로와 기회로 임용고시뿐만 아니라 대학원 에 진학하여 연구원이 되는 길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도전을 응원하겠습니다.

박준모 10입학/17졸업/케이씨텍 소재연구소/사원 과학교육과에 입학하여 사회 전반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학문과 경험을 습득할 수 있으며, 실제로 이를 적용하여 여러 선배들이 교육 분야뿐만 아니라 산업계 전반에 걸쳐 실무에 있습니다. 과학교육과에 입학하여 훌륭한 선배들의 뒤를 이어 자신이 원하는 꿈을 펼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과학교육과 특성화 사업

▲ 동암고 찾아가는 과학캠프

● 예비과학교사 현장역량 강화 프로그램 전주와 전북 지역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 상으로 ‘단결정 성장 콘테스트(임애란 교수)’, ‘청소년 과학 캠프(봉필훈 교수)’, ‘찾아가는 과 학실험(김유영 교수)’, ‘서비스 러닝(윤마병 교 수)’ 사업을 통해 청소년들을 가르치는 과정에 서 교수법을 배우고 과학교사로서의 역량을 함 양하고 있다.

▲ 기전여고 서비스 러닝

● 임용고시와 물리/화학 자격증, 전공 학습을 위한 사제동행 특강 학기 중 및 방학에 임용고시를 대비한 학습 과 자격증, 전공 공부를 위해서 교수 5명과 함 께 비학점 특강을 진행한다. 2019년에도 1학 기와 여름 방학 동안 7팀이 20시간 이상의 학 습 모임을 진행하여 진로와 임용고시 합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2014년부터 매년 4~8명씩 브라질 교육 봉사 참여

● 글로벌 리더십 해외 교육봉사 및 파견교사 예비교사로서 글로벌 리더십을 기르고, 해외 취업을 모색하며 브라질 학생들을 가르치며 수 업 역량을 기르기 위한 ‘브라질 교육 봉사’를 2014년 이후 매년 실시하고 있다. 주상파울 루한국교육원과 MOU를 통해 현지 학생들을 대상으로 3주 동안 한글과 한류 및 과학 체험 의 교육 봉사 90시간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 한 글로벌 리더십 교육으로 3명의 브라질 학 생이 우리 대학에 한글 교육 연수를 이수하였 고, 교육부의 과학교사 해외 파견에도 도전하 여 2015년과 2016년에 아프리카 파견 교사 로 취업하였다. 올해에도 2명의 졸업 예정자가 도전하고 있다.

 

 

 

 

 

 

 

 

김지은 기자(jieun@jj.ac.kr)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