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 26.(수)


국제교류로 개척하는 전주대학교의 미래

[전주대 신문 제895호 13면, 발행일 : 2019년 11월 20일(수)] 사설) 국제교류로 개척하는 전주대학교의 미래 최근 전주대학교는 베트남 전문대 8곳과 글…

By editor , in 오피니언 , at 2019년 11월 22일

[전주대 신문 제895호 13면, 발행일 : 2019년 11월 20일(수)]

사설) 국제교류로 개척하는 전주대학교의 미래

최근 전주대학교는 베트남 전문대 8곳과 글 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 결하였다. 지난 12일에 베트남 노동부 고위 관 료와 베트남 8개 전문대학교 총장단은 우리 대 학을 방문하여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MOA 를 체결하고 한국과 베트남 상호 협력과 양 국 가 발전에 기여하는 국제화 인재 육성을 위해 전주대학교 협력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이번 체결한 합의각서에는 ‘전주대-베트남 전 문대학 2+2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이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베트남 전문대 전문 학사학위 와 전주대 학사학위를 수여받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합의를 통해 우리 대학과 베트남 8 개 전문대는 상호 협력 강화를 통해 베트남에 진출한 삼성, LG 등의 한국 기업에 필요한 현 지 전문 인력을 양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합의 베트남 노동부와 인재 육성 협약을 체결한 국내 유일의 대학이라는 점에서 도 의미가 깊다. 최근 우리 정부는 ‘신남방정책’ 을 천명하고 아세안 국가와의 경제 협력을 강 화하고 발전시키는 새로운 외교 정책을 강력하 게 시행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앞으로 베트남 을 비롯한 아세안 국가들과의 인재 양성 및 교 육 협력이 강화될 것이 예정되어 있다는 의미 이다. 이러한 정부 정책이 시작되는 지점에서 전주대학교가 아세안의 주요 국가인 베트남 노 동부와 국내 대학으로서는 최초로 교류 협약을 체결하였다는 것은 아세안 국가와의 인재 양성 및 교육 협력 분야에서 우리 대학의 역할이 강 화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글로벌 협력을 통한 전주대학교의 발전을 위 해서 많은 의미를 갖고 있는 베트남 노동부 및 베트남 8개 전문대학교와의 글로벌 인재육성 을 위한 합의각서 체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성공시킨 우리 대학의 부 서는 국제교류원이다. 그동안 국제교류원은 외 국 유학생의 유치 측면에서 괄목할 성과를 거 두었으며, 외국 유학생 지도 측면에서도 국내 에서 모범적인 부서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 입학  자원 감소 현실에서 전주대학교의 발전은 국제교류를 통한 외국 유학생의 내실 있는 유치를 활성화할 때 가능한 측면이 있다. 우리 대학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고 있는 국 제교류원의 노고에 감사한다. 화려하게 드러나 지는 않지만 묵묵히 어렵고 고단한 길을 개척 하고 있는 국제교류원의 노고가 있기에 우리 대학의 국제 교류는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믿는다.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