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0. 16.(토)


남다른 노력으로 탄생한 수퍼스타★

[884호 10면, 발행일 : 2018년 11월 7일(수)] StarT 1등 남동우 학우 “장학금도 주고, 인증서도 주고, 나만의 스펙도 쌓이고 해외 연수까지…

By editor , in 사람들 , at 2019년 7월 25일

[884호 10면, 발행일 : 2018년 11월 7일(수)]

StarT 1등 남동우 학우

“장학금도 주고,
인증서도 주고,
나만의 스펙도 쌓이고
해외 연수까지 보내주는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니
꼭 도전해보세요! ”

 

우리 학교에는 StarT 프로그램이 있다. 이는 Superstar Training 프로그램이란 뜻으로 학생들의 도전정신, 능력, 공동체의식 향상의 성과를 포인트로 적립하고 이를 장학금으로 지급하여 학생들의 적극적인 자기개발 활동을 장려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학기 인증식에서 1등을 차지한 외식산업학과 4학년 남동우 학우를 인터뷰했다. 많은 대외활동과 봉사활동, 자격증 취득을 통해 만든 그의 스토리를 들어보자.

Q. StarT 프로그램을 알게 된 동기와 참여하게 된 계기
선배들이 상을 많이 타 오는데, 그 상을 통해 포인트를 받는다는 선배의 말을 듣고 StarT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 분 덕분에 시작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Q. 프로그램을 통해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
Catch The World입니다. 일본에서 14박 15일 동안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남기고 오고, 그 프로그램을 통해서 생각보다 많은 아이디어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을 수 있었습니다. 일식에 대한 식재료를 처음으로 접할 수 있었고, 차를 빌려서 도쿄부터 오사카까지 한국에서 볼 수 없었던 가게들에 방문해 직접 시연도 해보고 한식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오사카 같은 경우 한국음식이 많이 대중화 되어 있기는 하지만 많이 맵고 짜다는 의견이 주로 있었기 때문입니다.

Q. 수퍼스타 1등을 하게 된 소감
제가 1등을 할 줄은 몰랐어요. 도전정신과 공동체활동 항목에 해당하는 봉사활동, 특허, 사이클링, 마라톤, 독서활동 등으로 2학년 때 500점을 채웠습니다. 3학년 때 학과 특성상 대회를 많이 나가다 보니 800점이 넘었어요. 그 이후에 중국에서 MOU체결 관련 해외세미나를 다녀왔을 때 990점이 되었어요. 그 점수가 싫어서 ‘1001점을 만들어보자’ 하고 달성했는데 5월에 ELP인사회계생산물류 자격증을 또 취득해버렸죠. 이왕 취득한 거 ‘1111점으로 끝내자’ 하고 계속 포인트를 모았는데 1101점까지 취득하고 끝난 게 조금 아쉽긴 해요.

Q. 프로그램과 학과 공부를 병행하는 데 힘들지 않았는지?
저는 학과공부를 2학년 1학기까지 하지 않았어요. StarT 점수 500점 모으기가 제 유일한 목표였어요. 군대 전역 후 2학년 2학기에 복학했는데 학과성적에서 6등을 한 거예요. 성적장학금을 아쉽게 못 받았다는 생각에 3학년 1학기엔 학과 공부를 우선적으로 두기 시작했고, 그 이후에는 손가락 등수 안에는 들어왔던 것 같아요.
Q. StarT 프로그램에 대한 본인의 생각
먼저 이 프로그램에 대해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것 같아요 지금보다 더 많은 홍보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저처럼 혼자 악바리로 점수 모아야겠다고 생각하지 않는 이상, 혼자 하기 힘든 것 같아요. 함께 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서로 동기부여도 되고 이끌어줘야 취득하기 수월할 듯 해요. 그래서 지금 항목이 도전정신, 능력, 공동체의식 3개 항목으로 되어있는데, 하나가 더 들어갔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요. 바로 ‘협력’항목이에요. 어떤 프로그램을 멘토-멘티처럼 협력해서 함께 활동했을 때 점수를 획득할 수 있게 만들면 좋을 것 같아요.

Q. 자신에게 생긴 변화
아무것도 안할 때는 18시간씩도 잠을 자요. 그런데 이 프로그램의 목표 포인트가 생긴 후 부터는 계획을 짜기 시작했어요. 목표가 생기니까 무언가를 하긴 하더라고요. 남들보다 일찍 생활하고 어떻게 하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지 생각하다보니 어느새 자격증과 수상대회를 원래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이 취득하게 되더라고요. 노력이 낳은 결과로 자기소개서를 쓸 내용도 많아졌어요.

Q. 미래의 수퍼스타들에게 한마디
사실 제가 올 해 수퍼스타 1등이라고 하지만, 1200점대를 취득하신 분이 계시고, 제가 그 다음 순위인데 만약 다음 1등을 하실 분은 멋지게 1500점대를 돌파하는 수퍼스타이시길 바라는 마음이에요 더불어 많은 학우 분들이 이 프로그램에 많이 동참했으면 좋겠어요.

Q. 하고 싶은 한마디
우리 학교는 수퍼스타를 키우는 좋은 대학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수업뿐 아니라 교내활동을 통해 많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그만큼 모든 평가부분에 있어서 조금 더 세밀한 평가가 이뤄지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성적 평가에 있어서 정확한 기준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문제를 제기할 경우에 유연하게 대처해주고, 또 서로 납득이 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퍼스타를 만든다는 것은 점수를 받기 위한 공부가 아니라, 학생들의 기량이 개발되고 발전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는 것이 맞겠지요. 그래서 평가를 받은 학생들이 스스로 더 보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적 뒷받침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자후기

▶남동우 학우의 특별한 노력들이 느껴졌고, 1등이 되기까지 남다른 계획과 다양한 활동을 한 것을 보고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학생으로서 어떤 분야에 도전하여 정상이 되는 값진 경험을 나도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혜린 기자(lhr8144@jj.ac.kr)

▶인터뷰를 통해 StarT프로그램이 어떤 것인지를 알게 되었고, 수퍼스타가 된 남동우 학우의 남다른 승부욕과 열정을 느끼고 감동을 받았다.
송민호 기자(immino@jj.ac.kr)

 

이혜린 기자, 송민호 기자  |  lhr8144@jj.ac.kr / immino@jj.ac.kr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