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8. 18.(목)


단과대학 학생회 1학기 공약 이행률 점검

[전주대 신문 제921호 5면, 발행일: 2022년 06월 29일(수)]   2022학년도 1학기가 마무리되었다. 코로나19 감소세에 2년 만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며 야외…

By editor , in 뉴스 특집 , at 2022년 6월 24일

[전주대 신문 제921호 5면, 발행일: 2022년 06월 29일(수)]

 

2022학년도 1학기가 마무리되었다. 코로나19 감소세에 2년 만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며 야외 활동에 대한 부담을 덜게 되었다. 많은 사람이 거리두기 해제를 반겼겠지만, 제일 반갑게 맞이한 곳은 학생회라고 예상된다. 지난 2년 동안 제대로 된 행사를 치르지 못한 학생회에서는 각종 행사를 진행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이번 특집면에서는 단과대학 학생회에서 제시한 공약이 지난 1학기에 얼마나 이행됐는지 점검을 해보았다. 점검 대상 단과대학은 인문대학과 사회과학대학, 경영대학, 공과대학, 문화융합대학, 문화관광대학이다. 사범대학 학생회는 보궐선거로 당선된 후 활동 기간이 짧아 제외했고, 의과학대학과 미래융합대학은 학생회가 출범하지 않아 제외했다. 또한, 언제 이행될지 모르는 공약은 미이행으로 처리했다.

 

 

[ABLE 인문대학 학생회]

ABLE 인문대학 학생회는 주요공약 5개와 세부공약 9개를 약속했다. 주요공약에서는 여성용품 및 상비약 다양화와 무료 프린트 복지 사업, 야외 테이블 식탁보를 지원하는 복지 물품 확충 및 환경 개선 공약과 학과 연합 행사 및 축제 활성화 공약이 이행된 것으로 확인됐다. 세부공약에서는 온앤오프 소통 활성화, 우산 빗물 제거기 설치 등 6개 공약이 이행되었다. 층별 엘리베이터 앞 로비 활성화 공약은 부분 이행 중이다. 인문대학 24시간 스터디룸 개설 공약은 단과대학 행정실과 협의하고 있어 방학 중 이행될 예정이다. 인문대학 재정 감사의 날 시행은 1학기 감사가 끝나는 대로 방학 중 이행될 예정이다. 전동킥보드 주차구역 설치 및 진리관 뒤 족구 농구장 펜스 설치, HATCH 라운지 테이블 교체 공약 또한 학교와 협의하고 있어 아직 미이행되었다. 이에 박세철 학생회장은 “이행되지 않은 공약도 2학기 임기 전까지 마무리 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ABLE 사회과학대학 학생회]

ABLE 사회과학대학 학생회는 주요공약 5개와 세부공약 11개를 약속했다. 주요공약에서 지하 환경 개선과 프린터기 및 스테이플러 추가 설치 등 총 4개 공약을 이행했다. 제3회 평화인의 밤 개최는 2학기로 예정되어 있다. 세부공약에서는 제7회 애플 축제 개최와 우산 물기 제거기 및 강의실 우산꽂이 설치 등 5개 공약을 이행했다. HATCH 라운지 관리 제도 도입과 시험 기간 강의실 24시간 개방은 부분 이행 중이다. 사회과학대학 농촌 봉사 활동은 이번 방학 중 이행될 예정이며, 학생회비 사용 내역 공개는 2학기에 예정되어 있다. 사회과학대학 체육대회 개편과 헌책 장터 진행은 아직 미이행 중이다. 이에 서효원 학생회장은 “아직 이행하지 못한 공약들은 초지일관(初志一貫)의 자세로 2학기에 꼭 이행하겠다.”라고 말했다.

 

[RE⧗ACTION 경영대학 학생회]

RE⧗ACTION 경영대학 학생회는 주요공약 5개와 세부공약 20개를 약속했다. 주요공약에서 RE-Festival <RE⧗SUME> 공약이 유일하게 이행됐다. <RE⧗PAY> 경영장학금 확대 및 W’E’스포츠 <RE⧗PLAY> 공약 등 3개 공약은 부분 이행 중이다. <RE⧗BACK> To. gather 유학생 공약은 2학기에 진행 예정이다. 세부공약에서는 게릴라 이벤트 및 경영대 생활백서 등 7개 공약이 이행됐다. 경영대학 게시판 활성화는 부분 이행 중이다. 농촌 봉사 활동과 미끄럼 방지 패드 설치 등 6개 공약 역시 방학 중 이행 예정이며, 경영 마켓과 생필품 공동구매 등 4개 공약은 2학기에 예정되어 있다. 음식물 처리기 설치 및 화장실 불법 촬영 물품 정기 점검은 아직 미이행 중이다. 이승아 학생회장은 “방학기간 장학금 관련 공약 이행이 예정되어 있고 2학기에 다양한 행사가 예정되어 있으니 남아있는 기간도 잘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다.”라고 말했다.

 

[RE⧗ACTION 공과대학 학생회]

RE⧗ACTION 경영대학 학생회는 주요공약 5개와 세부공약 10개를 약속했다. 주요공약에서 단합력과 협동심 액션 <RE⧗LATIONSHIP> 공약이 유일하게 이행됐다. <RE⧗PORT> 공대 알리미 액션 공약은 부분 이행중이다. <RE⧗MEMBER> 즐거운 추억 액션 및 바자회 액션 <RE⧗CYCLE> 등 3개 공약은 2학기에 예정되어 있다. 세부공약에서는 대여 물품 확대 및 무료 프린트 사업 등 3개 공약이 이행되었다. 간식 이벤트와 포인트 제도는 부분 진행 중이며, 공대 map 개선 및 미끄럼 방지 패드 설치 등 4개 공약은 방학 중 이행 예정이다. 공대 OUTLET 공약은 2학기에 예정되어 있다. 최광일 학생회장은 “학교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더 살피고 노력하겠다. 학우 여러분과 했던 약속 꼭 지키도록 열심히 하겠다.”라고 말했다.

 

[RE⧗MAKE 문화융합대학 학생회]

RE⧗MAKE 문화융합대학 학생회는 주요공약 5개와 세부공약 10개를 약속했다. 주요공약에서 문화융합대학 예술체육부서 신설 및 문화융합대학 온라인 월간지 발행 공약은 이행됐다. RE⧗Make The 문융 공약은 부분 이행 중이다. End 코로나 And 2022 공약은 방학 중 이행될 예정이며, 2022 WE ARE THE CHAMPION 공약은 2학기에 예정되어 있다. 세부공약에서는 복지시설 및 복지 서비스 확대 및 교육 제휴업체 협약 공약이 이행됐다. 장학금 포인트 제도와 몰래카메라 상시검사 실시는 부분 이행 중이다. 학생회비 사용내역 공개 및 휘트니스 센터 이용료 지원 등 3개 공약은 방학 중 이행 예정이다. 문화융합대학 MD 제작 및 학과 간담회 개최 등 4개 공약은 2학기에 예정되어 있다.

 

[ABLE 문화관광대학 학생회]

ABLE 문화관광대학 학생회는 주요공약 5개와 세부공약 10개를 약속했다. 주요 공약에서 이행된 공약은 아직 없다. Point&Gift: 마일리지 장학금 제도 공약과 ‘함께’하는 우리: With 유학생 공약은 부분 이행 중이며, Clean-up: 해충No! 먼지 No! 공약이 방학 중 이행될 예정이다. 문광 DAY: ‘달’이 ‘빛’나는 날 공약과 우린 깐부잖아: 연합 M.T. 추진 공약은 2학기에 예정되어 있다. 세부공약에서는 복지 물품 확장 및 지폐 교환 시스템 등 5개 공약을 이행했다. 무료 생리대 자판기 설치 공약은 시범 운행 중이며, 피플카 제휴 및 배치와 에어컨 및 히터 중앙제어 완화 등 3개 공약은 방학 중 이행할 예정이다. 농구장 리모델링 공약은 학교 측과 논의 중이다. 이에 권진혁 학생회장은 “코로나19로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았던 학교생활을 학생회장 임기 동안 좋은 추억으로 남을 수 있게 하겠다.”라고 말했다.

 

2학기까지 활동해야 하는 학생회들은 이번 학기에 이행한 공약을 되돌아보며 다음 학기를 위해 점검해야 할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전체 단과대학 학생회 공약 이행률은 평균 37.8%로 집계되었다. 높은 이행률은 아니지만, 공약 특성상 다수 단과대학 학생회의 공약이 2학기 전후에 몰려있는 만큼 방학과 2학기에 이행이 예정돼있는 38.3%의 공약도 지켜볼 필요가 있다.

 

손민기 기자(minki70064@jj.ac.kr)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