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0. 16.(토)


도서추천

[전주대 신문 제897호 7면, 발행일 : 2020년 4월 1일(수)] 도서추천 슈퍼 버그 – 맷 매카시 – 미국의 바이러스 전문가이자 뉴욕…

By editor , in 문화 , at 2020년 4월 6일

[전주대 신문 제897호 7면, 발행일 : 2020년 4월 1일(수)]

도서추천

슈퍼 버그 – 맷 매카시 –

미국의 바이러스 전문가이자 뉴욕 프레스비테리언 병원의 의사 인 맷 매카시가 슈퍼 버그와의 최전선에서 싸우며 숨 가쁘게 돌 아가는 의료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슈퍼 버그란 강력한 항생 제로도 치료되지 않는 변이된 박테리아를 말한다. 20세기 의학 의 기적이라 불리는 페니실린을 발견한 알렉산더 플레밍은 페니 실린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내성균이 나타날 것이라고 예언했다.

플레밍의 예언처럼 무분별한 항생제 사용으로 인해 박테리아들은 계속해서 진화했고, 2000년대 이후부터 슈퍼 버그는 급증하게 되었다. 박테리아들은 빠른 속도로 변이하지만, 그 속도를 따라갈 수 없는 인간의 기술로 인류의 생명은 위협받게 되었다.

희소 감염병을 앓고 있는 10대 소녀와 9.11 테러 당시 현장을 지켰던 뉴욕의 소방관 등의 항생제 임상시험 과정과 이들을 치료 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의료진들의 험난한 여정과 동시에 슈퍼 버그의 치명적인 위험을 가감 없이 보여주고 있다. 우리가 몰랐던 슈퍼 버그의 존재와 항생제 내성으로 인해 생과 사를 오가는 환자들. 새로운 항생제의 필요성과 생생하면서 숨 막 히는 의료 현장. 슈퍼 버그와 맞서 싸우는 맷 매카시의 이야기는 꼭 읽어봐야 한다.

우리가 몰랐던 바이러스 이야기 – 대한 바이러스 협회 –

세상에는 수많은 바이러스가 존재한다. 우리 몸속과 공기 속에도 숨 쉬듯 존재하는 몇 억 개의 바이러스를 어떻게 다 알 수 있을까? 간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종류부터 영화 속 소재로 자주 등장하는 바이러스와 인류의 종말 이야기 등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 록 국내 바이러스 학회의 전문가 18인이 바이러스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히기 위해 출간했다. 피할 수 없 다면 즐기라고 했던가.

피할 수 없다면, 바이러스에 대 해 파헤쳐 보자. 바이러스에 관한 책이라고 하면 너무 전문적이거나 학술적인 내용일 것으로 의심할 수 있지만, 소가 왜 광우병에 걸렸는지, 기후 변화에 따른 새 로운 바이러스의 출현과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 학자 가 발견한 바이러스 등 독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흥미 로운 소재들로 구성되어 있다.

바이러스는 일상생활 속 우리 가까이에 존재하지만 우리는 잘 모르는 바이 러스라는 신비로운 존재에 대해서 지식의 확장을 경험 하게 될 것이다.

면역의 관하여 – 율라 비스 –

이 책의 저자인 율라 비스는 아들을 출산하면서 백신이 아이를 해칠 수 있다는 두려움을 느끼고 이에 맞서서 백 신과 예방 접종이 실제로 아이와 우리의 삶을 어떻게 구 원하고 있는지 규명한다. 아킬레우스 신화로 서두를 열면 서 역사와 문학을 두루 살핌으로써 우리 내면에 자리한 근본적인 두려움에 관해서도 이야기한다.

부모는 아이를 보호하려 하지만 무엇이 아이에게 해가 되는지 알 수 없 는 것을 모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라고 지칭하면서 우리가 질병과 면역을 바라보는 관점을 확장한다. 저자가 소 중한 아이를 안전하게 키우고 싶다는 욕구로부터 집필한 이 책은 백신이 필요한 이유와 면역이 우리 몸에 무엇을 뜻하는지까지 설명하고 있다.

백신과 면역에 대한 전문성 을 갖추고 있으면서 다양한 에피소드와 거기에 시적인 은유가 곁들여져 읽는 재미까지 있다.

우리는 늘 서로의 환 경이며 면역은 우리가 함께 가꾸는 공원이자 공유된 공간 이라는 저자의 말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모두가 고통 받는 현재 상황에서 공동체가 합심해서 위생을 지키는 것이 나와 모두를 지키는 것이라는 생각을 일깨워준다.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