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0. 16.(토)


러시아에 태극기를 흔들다

-843호, 발행일 : 2015년 10월 21일(수)-    Q. 교수님 안녕하세요! 그동안 어떻게지내셨는지 궁금합니다. 지난 7, 8월에 세계태권도한마당이라는 대회가 있었습니다. 태권도원이…

By editor , in 사람들 , at 2019년 7월 2일

-843호, 발행일 : 2015년 10월 21일(수)-

 

 Q. 교수님 안녕하세요! 그동안 어떻게지내셨는지 궁금합니다.
지난 7, 8월에 세계태권도한마당이라는 대회가 있었습니다. 태권도원이 무주에있다 보니 대회 기간 동안 많은 외국인들이 찾아옵니다. 이 기간에 아일랜드나 중국, 폴란드, 러시아 등 많은 외국인들이 찾아 왔습니다. 여러 외국 사범님들과 교류를 하게 되면서 이번에 러시아를 다녀오게되었습니다. 1년에 한번 있는 세계태권도한마당이라는 큰 대회를 7월 말부터 8월초까지 바쁘게 준비하였습니다. 이 대회는 42개의 학교가 참여를 하고 있고 TV도방영되며 외국인들이 가장 많이 오는 대회입니다. 총63개국이 찾아오는 대규모 대회여서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저희 전주대학교 경기지도학과 태권도전공에서1팀당 10명씩 3팀이 경기에 참가해 단체전에선 동메달과 장려상을 수상하고 여학생 개인전에서 격파 종목 1위를 차지하고 다른 종목에서도 2등과 3등을 차지했습니다. 경기지도학과 학생들을 보면 1등과 꼴등의 실력 차이가 그리 크지 않고 모두중상위권의 실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 학생들을 가르치다 보니 결실도 많이얻었고 여러모로 많이 바빴습니다.

Q. 전주대학교 태권도의 위상이 날로발전하고 있는데 지도 교수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전주대학교 태권도시범단을 아시는 분들은 페이스북을 통해서 전주대학교 학생들이 올리는 것을 보시는데 학생들이 직접 검증을 받았다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그리고 이번 세계태권도한마당 대회 같은 경우는 실적을 올리면 바로 검증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 이번 8월에 있었던 중국 파견도 다 무료로 갔다 왔습니다.

이번 러시아도 수교 개념으로 갔지만 다른 면에서는 러시아 선교사님께서 저희 학교를 방문해서 학생들의 실력을 보고 직접 초청하셔서 간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저희학생들의 실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말하고 저는 이러한 팀을 지도하고 있다는 것에 자부심과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Q. 러시아 국립체육대학교와 MOU 체결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MOU는 학교 협약이라는 내용입니다. 러시아에 국립체육대학교가 12곳이 있는데 그중 모스크바에 한 곳이 있습니다. 1918년도에 개교를 한 팀이고, 러시아국가대표 팀을 알게 되었습니다. 러시아국가대표 팀들이 한국에 전지훈련을 오면 주로 전북지역 권에서 훈련을 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저희들이 러시아 선교사님과 친분이 있어서 선교사님을 통해 러시아 국가대표팀이 저희 학교에 와서 같이 운동을 했었던 때도 있었습니다. 러시아가체육에선 저희보다 앞서 있고 체계적으로 잘 형성 되어 있어서 저희들이 배울 수도있고, 우리는 태권도를 더 전파하고 선교활동까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교환학생으로 학교 교류도 하며 해외에 나갈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또 러시아의 학비가 싸고 우리 태권도 사범님들도 러시아에서 도장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도장 내에 한국인 학생들이 별로 많지 않아서 이번 MOU를 통해 지원을 해주는 것이 좀 더 쉬워졌습니다. 올 겨울에는 할렐루야시범단과, 할렐루야선교협회와 같이 러시아에 가서 MOU를 또 다시맺기로 이야기되었습니다.

Q. 전주대학교가 러시아 국립체육대학교와 협약하게 된 특별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러시아 쪽으로 대학원을 진학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태권도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발달되고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무도 종목이지만 태권도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체육입니다. 러시아는 이 체육이 선진화 되어있고 국립이라 학비도 싸서 러시아에 가서 체육에 대해 더 배우려고 하는 것입니다. 러시아 쪽학생들은 태권도를 더 배우기 위해 저희학생들과 교류하기 편할 것이라고 봅니다. 유일하게 태권도 학과가 모스크바 국립체육대학에 있습니다. 여름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때 러시아 학과장님과 “교류를 하자”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우리는 체육을 배우고 러시아 학생들은 태권도를 배우자는 취지에서 교류를 잘 맺게 되었습니다. 러시아는 여름과 겨울에 전지훈련을 저희 쪽으로 오고 저희 3,4학년학생들 같은 경우에는 교환학생으로 러시아로 가서 현장체험학습 과정을 하며 학점 이수를 하고 대학원도 이어서 들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MOU 체결을 통한 앞으로의 전주대학교 태권도의 향방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태권도가 많이 대중화되어있고 너무 많다 보니까 소중함을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린이 태권도와 사범님이라는 존재가 많이 저평가 되어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학과 학생들은 모두가 전문가 수준이기 때문에 저평가받기에는 많이 아까운 인재들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국한되는 것이 아닌 미개척 된 시장들을 많이 있는 해외로 나가서 자신들의 기술로 영역을 넓히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하고, 국가적인 차원이든 외교적인 차원에서든 우리나라의 정서와 문화를 전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긍심도 생기고교육적으로도 좋고 취업에도 도움이 됩니다. 현재 중국과 미국에도 현장실습을 통해 취업을 목표로 하고 교류 활동을 하고있습니다. 이번 MOU체결이 러시아에도 영역을 넓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러시아 학생들이 MOU를 통해 전주대에 오게 되면 어떤 교육을 받게 되나요?
아직까진 러시아 학생이 오지는 않았지만 오게 된다면 한국 학생들과 동일한 수업과 훈련을 할 것입니다. 그래도 우선은1년 정도 한국어를 배워야 하기 때문에 어학원을 다니며 운동을 하게 됩니다. 운동하며 실기도 배우고 한국어를 배워서 한국어 4급을 취득하여야 만이 학교로 입학을할 수 있게 됩니다.

Q. 이로 인해 전주대학교가 얻게 될 유익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것이 K-POP이나 패션, 아이티, 경영, 그리고 공연 같은 부분은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앞서가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한 학과들이 서로 연결되어 저희 학과를 통해 다른 학과들도 교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체육대학교와의 협약이기 때문에 주로 생활체육이나 운동처방학과에서 교류가 이루어질 것이라 봅니다.

Q. 러시아 국립 체육대학교와의 MOU체결은 계속 지속되는 것인가요?
계약 기간을 5년으로 잡았습니다. 원래MOU를 맺게 되면 주로 3년으로 기간을 잡습니다. 그 쪽에서는 저희가 선진종목의학과이고, 태권도 종목이 겨루기, 품새, 시범으로 나뉩니다. 이번에 품새가 아시아종목이나 장애인 올림픽에 정식 종목이 되어서 그것을 받아들이고 벤치마케팅하기위해서는 러시아 사람들도 한국을 방문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으로 인해 이번 체결의 기간도 길게 잡지 않았나 생각 됩니다.

Q. 러시아 국립체육대학교에 지원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지원 자격은 전주대학교에서 2년 동안4학기를 수료하고 교환학생으로 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학점이수, 실기체험, 세미나를 같이하며 태권도의 새로운 기술이 나오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관계입니다. 만약 러시아 쪽의 태권도 학생이오면 우리학교에서 활동을 하지만 주로 학교 주변의 도장을 다니며 현장 실습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못 다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러시아 수교 기념행사를 참여했습니다. 러시아 수교 같은 경우는 외교부와 대사관에서 주관해서 하는 것입니다. 이 행사는 소개로 간 것이 아니라 전주대학교 경기지도학과가 지정을 받아서 가게 되었습니다. 외교부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전주대학교 태권도학과가 잘한다는 입소문을 통해 대외적으로 저희들이 역할을 많이 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끝으로 전주대학교 경기지도학과 태권도 전공 학생들이 매주 금, 토요일 전주 한옥마을에서 오후 1시에 태권도 시범을 하는데 전주대 학생들 중에서 관심 있으신 분들은 오셔서 응원해주시고 행사에 참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자후기>
이숙경 교수님과 함께 인터뷰하는 동안교수님이 학교와 학생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 수 있었다. 설리번 선생님을 통해 유능한 헬렌켈러가 나왔던 것처럼 이숙경교수님을 통해 전주대학교에 우리나라를대표하는 태권도 선수들이 나올 거라 확신한다. 점점 더 성장하고 있는 전주대 경기지도학과 태권도 전공 학생들에게 전주대학우를 대표하여 응원의 메시지를 보낸다.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