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1. 21.(목)


[사설] 지역혁신과 함께하는 전주대학교의 비전

[전주대 신문 제893호 13면, 발행일 : 2019년 10월 16일(수)] 최근 전주대학교는 지역혁신에 있어서 우리 대학의 역할과 비전을 선포하는 행사를 가졌다….

By editor , in 오피니언 , at 2019년 10월 18일

[전주대 신문 제893호 13면, 발행일 : 2019년 10월 16일(수)]

최근 전주대학교는 지역혁신에 있어서 우리 대학의 역할과 비전을 선포하는 행사를 가졌다. 그동안 대학공동체만을 생각하고 행동하던 범위를 벗어나서 지역과 지역민이 함께할 수 있는 보다 넓은 공동체를 향한 새로운 비전의 제시라는 점에서 그 뜻이 깊다고 할 것이다.
인구 구조의 급격한 변화와 4차 산업 혁명이라는 커다란 문명 변혁의 흐름 속에서 우리 대학은 지속적인 생존과 발전을 위해서는 새로운 비전을 정립해야만 하는 상황에 있었다. 이러한 변화의 강한 필요성에 대응하기 위해서 전주대학교는 지역공동체와 함께하는 지역 혁신의 주체라는 새로운 비전을 교내외에 선언한 것이다. 이는 우리 대학의 지속 가능한 생존과 발전을 위해서 적절한 시점에 제시된 올바른 선택이라고 생각된다.

지역혁신 비전을 선언하면서 우리 대학은 5대 핵심과제를 제시하였다. 살기 좋은 사회적 환경과 커뮤니티 구축, 지속가능한 경제성장 촉진, 친환경 에너지 보급방식 혁신 및 기후변화 대응, 혁신적인 교육문화 환경 조성,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협력이 그 중요내용이다. 이는 우리 대학이 변화하는 미래 교육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들이고, 이 과제들을 해결할 때에만 지역과 함께 지속가능한 생존과 발전을 담보할 지역혁신이 가능할 것이다.

물론 지역혁신은 우리 대학 혼자만의 힘으로 이룰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이는 지역과 대학의 협력공동체가 형성될 때에만 가능한 일이다. 또한 지역협력공동체의 구축이라는 문제도 지방자치단체와 정치권 그리고 시민사회의 적극적인 협력과 도움 없이는 이룰 수 있는과제가 아니다. 이러한 해결하기 어려운 난제들을 지금부터 대학 당국과 대학 구성원들이 함께 정성을 다해 풀어 나가야 하는 것이다.
이제 우리 대학은 그 동안 가보지 않은 길을 개척해야 하는 새로운 출발점에 있는 것이다. 전주대학교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리 대학 현실에 대한 냉철한 인식과 미래사회에 대한 정확한 예측에 기초한 올바른 비전이라는 동인(動因) 그리고 대학구성원들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협력이라는 동력(動力)이 필요하다. 지금 우리 대학은 지역혁신비전이라는 동인(動因)을 새롭게 선언하였다. 이제는 대학 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협력이라는 동력(動力)을 이끌어내야 한다. 이를 위해 대학 당국과 대학 구성원 모두의 지혜와 정성이 함께 모여지기를 기대한다.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