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6. 23.(수)


사회봉사 학점 연계, 외국인유학생 한국어지도

-860호, 발행일 : 2016년 12월 5일(월)- 한국어 가르치고, 사회봉사점수 따고     국제교류원(원장 고선우)은 우리대학에서 수학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By editor , in 뉴스 , at 2019년 7월 12일

-860호, 발행일 : 2016년 12월 5일(월)-

한국어 가르치고, 사회봉사점수 따고

 

 

국제교류원(원장 고선우)은 우리대학에서 수학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생활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돕고, 더불어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사회봉사 학점 연계 외국인 유학생 한국어지도 자원봉사’를 실시하였다.
이번 봉사활동은 교양필수인 사회봉사 과목을 연계하여 이번 2학기부터 시작된 캠퍼스 내 봉사활동으로, 강의가 없는 시간을 활용하여 한국인학생과 외국인학생이 1:1로 결연을 맺고 외국인 유학생에게 도움을 주는 봉사활동이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최경지(한국어문학과 2년)학생은 “유학생 한국어 지도 자원봉사 모집 공지가 떴을 때 ‘내가 한국어 지도라니.. 자신 없어’라는 생각으로 주저했어요. 하지만 제가 도전을 하지 않았다면 유학생 친구의 한국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없었을 거예요. 하지만 결국 이렇게 만나게 됐고, 도움을 줄 수 있어서 기뻤어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 생활 3개월째인 중국 유학생 어소진(한국어연수)은 ‘같은 또래의 한국 학생과 만나는 것이 처음에는 부끄럽고 어색했지만, 만남을 통해 잘 이해되지 않는 학습 내용을 중국어로 설명해주고, 대학생활에 대한 정보와 교실에서는 배울 수 없는 것들을 알려줘서 너무 감사하다’며 ‘진심으로 나를 도와주려는 마음을 느낄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봉사활동에는 한국어문학과, 중국어중국학과, 영미언어문화학과, 국어교육과 등 한국인학생들 중심으로 20개 팀이 진행되었으며, 11월 21일 국제교류원 한국어문화센터 2016-3학기 종강을 앞두고 지난 17일 봉사 참여자들과 평가회 및 종강모임을 가졌다.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