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9. 18.(토)


산업공학과 : 4차산업의 미래 인재를 꿈꾸다

[전주대 신문 제895호 8면, 발행일 : 2019년 11월 20일(수)] 학과 소개 산업공학과는 정보, 기술, 자본에 의해 발생하게 될 융합 시스템의…

By editor , in 기획 , at 2019년 11월 22일

[전주대 신문 제895호 8면, 발행일 : 2019년 11월 20일(수)]

학과 소개
산업공학과는 정보, 기술, 자본에 의해 발생하게 될 융합 시스템의 효율 적인 운영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과입니다. 본 학과는 생산, 물류, 정보, 인간 등 복잡한 시스템의 성능 제고와 효율 극대화, 그리고 공 학과 관련한 경영 전략, 정책 및 관리과학을 다룹니다. 또한 학제 간 연구 로 각 영역을 서로 융합시켜 최고의 연구 결과 도출과 인력이 배출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학과의 교수, 직원, 학생과 객원교수 등을 대 표해서 국내 최고를 뛰어넘어 세계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학과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앞으로도 뜨거운 격려와 협력을 부탁합니다.

정호연 학과장 인사말
현대의 산업 공학은 4차 산업을 기반으로 한 공학 지식과 경영 기법을 융합한 폭 넓 은 지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업공학과는 첨단 공학 기술 경영을 통합하는 미래 지향적 학과로서, 최신 실험·실습 장비들을 갖춘 우수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며, 교과 과정에 있어서도 프로젝트 형식의 능동적 활동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산업 공학과는 산업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에 참여하고 있으며, 과학 적이고 체계적인 최적의 솔루션을 개발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산업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매우 유망한 전공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2019 학과 주요 행사

현장 견학 일  시 : 2019. 05. 22 기관명 : ㈜한국토미
지난 5월, 학생의 경험이 전공 교과 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국토미에서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현장 실습을 진행했다. 기업 실무자 특강을 통해 학생들이 진로를 설계 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현장 견학을 실시해 ㈜한국토미 의 주문 생산 방식에 의한 생산 공정 시스템을 직접 확인 함으로써 전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했다.

RoboCell Software를 활용한 CIM 구동 이론 및 실습 일  시 : 2019. 07. 02. 13시 ~ 17시 (총 4시간), 2019. 07. 03. 10시 ~ 17시 (총 6시간)
지난 7월, 4차 산업을 위한 소규모 공장 자동화 이론과 로봇셀 을 이용한 로봇제어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운용을 내용으로 하 는 ‘RoboCell Software를 활용한 CIM 구동 이론 및 실습’을 실 시했다. 이 교육을 통해 MRP, 생산계획, Order entry system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과 같은 다른 방법들이 어떻게 생산 처리에 최적화되어 사용되는지 학습하고 여러 유형의 생산 기술을 시험함으로써 최적 생산 기술을 탐색하고자 했다.

지능형 기계 부품 사업 국외 현장 학습 일  시 : 2019. 8. 18 ~ 2019. 8. 26 / 7박 9일 장  소 : 독일 프랑크푸르트, 만하임, 뉘르부르크링, 벤츠박물관, 벤츠공장, BMW벨트, BMW박물관, 에르딩어 양조장, 아우토슈타트, 볼푸스부르크, 드레스덴 폭스바겐 유리공장
지난 8월, 지능형 기계 부품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을 방문함으 로써 제조 공정 혁신과 4차 산업의 핵심 기술 분야에 대한 견문을 확 장하고 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지능형 기계 부품 사업 국외 현장 학습’을 진행했다. 총 13명이 참여했으며, 외국 기업 견학을 통한 참여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고 동기를 부여하고자 했다.

학생 인터뷰

Q. 학과에 입학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유민수(학회장) : 대학교 진학을 위해 찾아보 던 중 산업공학과에 진학하면 체계적인 시스템 과 다양한 학문을 배우고, 체계적 시스템을 통 해 효율성을 높여 품질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 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공대 안의 경영학이 라는 특성에 매력을 느껴 입학을 결심했습니 다.
이정준(부학회장) : 전주대 취업박람회에 견학 을 다녀온 뒤 ‘공대의 마에스트로’라는 산업공 학과에 관심이 생겨 산업공학과에 대해 찾아보 게 됐습니다. 이 중 생산체제를 관리한다는 점 에 매력을 느껴 입학하게 됐습니다.

Q. 학과 졸업생들의 진로 및 본인의 꿈은 무엇인 가요?

유민수(학회장) : 졸업한 선배들은 생산관리, 품질경영, 농기계, 역설계 등 다양한 분야로 진 출하고 있습니다. 선배들과 교수님들의 강의를 들으면서 전기 자동차 분야에서 자동차의 품질 을 관리하는 직업을 꿈꾸고 있습니다.
이정준(부학회장) : 산업공학과를 졸업하면 정 말 많은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산업 안전 에 관련된 직종과 생산관리 시스템, R&D 연 구 직종, 경영 관련 직종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 다. 저는 졸업하면 산업 안전과 관련된 직종으 로 취업하고 싶습니다. 산업체 현장에 직접 나 가 현장에서 일하는 종사자들에게 안전에 관한 교육을 하고 그 안전 문제에 대해 대책을 내는 산업관리사가 되고 싶습니다.

Q. 학과 후배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유민수(학회장) : 대학 생활은 긴 것 같으면서 도 짧은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배들이 시 간을 잘 활용해 원하는 진로를 선택하여 두려 워하지 않고 달려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학과에서 이뤄지는 사업이나 프로젝트, 현장 실습 등 많은 기회들을 활용하여 더 발전하는 후배들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정준(부학회장) : 학교에 아무 생각 없이 다 니지 말고 학교에서 지원해 주는 사업들과 많 은 대외활동을 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도전에 실패해도 좌절하지 않는 멋있는 후배들이 되길 바랍니다.

Q. 이번 독일 현장견학을 다녀와서 느낀점 및 보람된 점이 있나요?

유민수(학회장) : 독일 자동차 회사들을 견학 하고 그들의 문화를 보면서 진로에 대해 더욱 확신이 생겼습니다. 중요시하는 안전을 독일 시민들의 인식이 독일의 자동차에 반영됐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더 안전하 게 운행하고 사랑받을 수 있는 자동차를 만드 는 데 참여하고, 자동차 품질 관리와 개선하는 일을 하고 싶어졌습니다.

김지은 기자(jieun@jj.ac.kr)

임정훈 기자(yimjh6360@jj.ac.kr)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