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3. 9.(화)


신앙 서적 소개

[876호 11면, 발행일 : 2018년 3월 28일(수)] ‘단순성’과 ‘복종’을 강조하는 영적 훈련 이미 수백만 명이 읽은 리처드 포스터의『영적 훈련과 성장』은…

By editor , in 문화 , at 2019년 7월 17일

[876호 11면, 발행일 : 2018년 3월 28일(수)]

‘단순성’과 ‘복종’을 강조하는 영적 훈련

이미 수백만 명이 읽은 리처드 포스터의『영적 훈련과 성장』은 세계적인 영성 훈련의 지침서이다. 저자인 리처드 포스터는 영성신학 교수이며 교회 개혁 운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는 ‘레노바레(Renovare)’ 라는 단체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그는 이 운동을 통해 교회의 갱신은 물론, 일반 신자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하나님을 더욱 깊이 사모하고 갈망하기를 돕는 영성운동의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 이 책은 그동안 여러 저명인사들로부터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의 실천, 훈련의 실천, 체험한 신앙의 실천”을 제시하는 책이라는 평가와, “예수님과 동행하는 삶으로 우리를 인도하고, 하나님 나라와의 교류가 보장될 수 있는 행동 지침을 제시한다.”는 평가, 그리고 “이 책의 메시지가 충분히 많은 사람들에 의해 검증을 받아 진정성 있고 지혜로우며 유용하다.” 는 등의 의 찬사들을 받아왔다.
이 책은 모두 ‘내적 훈련’, ‘외적 훈련’, ‘단체 훈련’ 등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3개의 장이 3장 안에 들어 있다. ‘내적훈련’으로는 ‘묵상, 기도, 금식, 학습’ 등을 제시하고 있고, ‘외적 훈련’에는 ‘단순성, 홀로 있기, 복종, 섬김’ 등이 해당된다. 또한 단체 훈련으로는 ‘고백, 예배, 인도하심, 축전’ 등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각장마다 참고할 만한 책들과 성경 구절 등을 풍부히 제시하고 있으며, 실제로 영적 훈련을 실천할 때 누구나 마주칠 수 있는 장애에 대한 구체적 해결 방안 또한 알려주고 있어 신앙인들에게는 매우 실용적인 책이라 할 만하다.
이 책의 제2장 ‘외적훈련’ 부분은 특히 높게 평가되고 있는 부분이다. 이 장에서 제시하고 있는 ‘단순성, 홀로 있기, 복종, 섬김’ 등에 대한 저자의 시각은 매우 참신하다. 먼저 ‘단순성’은 ‘이중성’과 상대되는 개념으로서 “기쁨과 조화를 우리에게 선물해 주며, 자유를 체험해 주는 것”을 말한다. 특히 저자는 재물에 대한 ‘우상 숭배적 집착’에 대해 강력히 경고한다. 우리는 소유물을 진실로 즐겨야 하며, 거꾸로 소유물에 의해 파멸당하지 말아야 한다. ‘단순성’은 궁극적으로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이므로, 하나님이 충분히 예비하신 물질들을 감사히 받되, 우리 자신을 위한 축적물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의 고통을 덜어주는 선물로서 그 물질들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복종’은 “항상 일이 내 마음대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무거운 짐을 버릴 수 있는 능력”이라고 말한다. 내가 원하는 대로 일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강박 관념이 오늘날 인간사회의 가장 큰 속박의 하나인데, 오직 복종의 훈련을 통해서만 다른 사람의 유익을 위해 우리의 권리를 포기할 수 있는 ‘고귀한 자유’를 마침내 얻을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예수님께서는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막 8:34)”라고 말씀하셨다. 예수님께서 원하시는 리더십은 자기의 이익보다 이웃의 유익을 우선시하는 리더십이다. 예수께서는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으로써 십자가의 삶의 원리를 불멸의 원리로 만드시면서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요13:15)”라고 말씀하셨다.
이처럼 리처드 포스터의 『영적 훈련과 성장』은 기독교인들의 올바른 신앙생활의 이정표를 제시함과 동시에 구원의 의미를 명확하게 밝히고 있다. 물론 예수님을 믿음으로써 우리는 구원받는 것이지만 끝없는 성찰과 훈련, 그리고 예수님께서 그러셨듯이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고 이웃을 위해 나를 내어줄 때만이 구원은 비로소 완성되는 것임을 이 책을 통해 우리는 확실히 알 수 있다.

김승종 교수  |  (한국어문학과)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