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0. 16.(토)


실천할 때 꿈은 이루어진다

-854호, 발행일 : 2016년 8월 31일- 전주대학교에 학군단 여성 ROTC는 2011년에 최초로 선발하기 시작하여 우리 대학에서는 11, 12년에 각각 1명씩…

By editor , in 문화 , at 2019년 7월 3일

-854호, 발행일 : 2016년 8월 31일-

정승희(상담심리학과 15학번)

전주대학교에 학군단 여성 ROTC는 2011년에 최초로 선발하기 시작하여 우리 대학에서는 11, 12년에 각각 1명씩 선발되었습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도전하는 여학우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올해 57기 ROTC후보생을 모집할 때도 우리 대학에서는 12명의 여학우들이 도전을 했는데 그 중 운이 좋게도 제가 우리대학에서 4년만에 제57기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전해주고 싶은 이야기는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강력하고 구체적인 실천의지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중학교 3학년 때부터 막연하게 상담사가 꿈이었는데 고등학교에 진학 후 상담동아리에 가입하면서 심리학과 상담학에 대한 관심이 더욱더 커졌습니다. 그리고 대학 학과를 결정할 때에도 상담을 전문적으로 공부 할 수 있는 학과에 입학하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전주대 상담심리학과에 입학 후 어떤 상담사가 되고 싶은지 곰곰이 생각해봤습니다. 그리고 결정을 했던 것은 직업군인이신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군상담사와 되기로 하였습니다. 군상담사가 되고 싶었던 이유는 군대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힘들고 어려운 문제를 이야기하고 그들의 고민을 해결해주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중 2학년 개강 후 캠퍼스에 ROTC 후보생 모집 현수막을 보고 당당하고 멋진 ROTC후보생들의 모습을 본 뒤 나도 학군단에 도전을 해볼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뒤 대학신문을 통해 전주대 출신 여성 ROTC 1기인 이보영 중위님의 기사를 읽게 되었습니다. 이보영 중위님은 어려서부터 중증의 아토피피부염으로 항상 열등감과 우울감에 쌓인 볼품없는 여학생이었는데, 대학생활속에서 꿈이 없는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에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어느 학군단 ROTC 선배의 권유로 여성 ROTC에 지원하여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합격 한 후에도 힘든 모든 과정을 이겨내고 우수한 성적으로 임관하게 됩니다.

이보영 중위님은 여군장교로서 군복무외에도 자신의 전공(중등 특수교육)을 활용하여 장애인을 돕고 자신의 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달리기를 시작하면서, 마라톤 풀코스를 주파하는 등 자신의 꿈을 이루고자 계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기사를 보면서 “나도 저 선배처럼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되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고, 학군단 후보생에 도전하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저는 학군단 행정실장님을 찾아가 상담을 받았고 그 다음날부터 아침 6시에 일어나 학군단 훈육관님들과 대학 운동장을 뛰며 체력을 단련시켜 나갔습니다. 그리고 학과 공부가 끝난 뒤 저녁에는 학군단에 모여 같이 도전했던 여학우들과 밤늦게까지 간부님들의 지도하에 공부했습니다. 3월 한달은 기숙사-학교-학군단 이 패턴으로만 움직였습니다. 4월 2일 필기고사를 마치고 1차 합격 후 4월 28일에는 체력평가를 5월 18일에는 면접평가를 봤습니다. 체력평가는 원광대에서 실시했는데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1.2km달리기 총 3가지를 평가합니다. 그리고 면접평가는 조선대에서 호남권역의 모든 여자 지원자들과 함께 경쟁을 하게 되었습니다. 4개 시험장으로 나뉘어진 면접평가가 시험의 당락을 좌우 할 정도로 중요하다는 학군단장님의 말씀에 다양한 면접자료를 스크랩하는 등 많은 준비를 했습니다. 특히 면접평가 준비기간에는 학군단 행정실장님과 학군단장님의 1:1지도하에 휴일도 반납한 채 모의면접을 하고 부족한 부분은 동영상 촬영 등을 통해 피드백 후에 보완 하였습니다. 지원자들 중에 특히 군사학과(조선대, 우석대, 동신대, 광주대) 학생들은 무려 2년이라는 세월을 준비해왔다는 사실을 알고는 뼈를 깍는 노력과 학군단 간부님들의 지도가 없었다면 절대 합격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후 8월 18일에 최종합격증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지면을 통해 필기고사와 체력 그리고 면접평가를 위해 도움과 관심을 주신 학군단장님 이하 많은 분들께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내년에도 여성ROTC에 지원하고 싶은 여학우분들은 2학기부터 학군단에서 여 지원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에 도전하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쉽지는 않겠지만 학군단장님 이하 교관님들이 지도해주시는 대로 따라간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전주대 여학우여러분! 내년에 모집할 58기에는 더 많은 여학우분들이 도전하고 성공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