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2. 3.(토)


어려운 취업 준비, 전문가와 함께하자!

[전주대 신문 제923호 2면, 발행일: 2022년 09월 28일(수)]   우리 대학에는 매 학기 학생들에게 다양한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취업역량 강화를…

By editor , in 뉴스 , at 2022년 9월 29일

[전주대 신문 제923호 2면, 발행일: 2022년 09월 28일(수)]

 

우리 대학에는 매 학기 학생들에게 다양한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각종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취업 준비를 시작해야 하는데 적당한 취업 준비 방법을 찾지 못해 막막해하는 학생들을 위해 2학기에 신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한다.

 

취업 준비를 하기 전, 자신에 대해 제대로 알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직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가 무엇인지 고민인 1~2학년 학생들은 ‘청년층 직업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좋다. 나와 일의 의미 탐색, 취업을 위한 업과 직무 탐색, 채용 정보와 강점 탐색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진로를 찾기 위한 자기 탐색 및 진로 준비 계획을 할 수 있다. 본 프로그램은 1차, 2차로 나뉘어 진행된다. 9월 20일부터 22까지 진행된 1차에 신청하지 못한 학생들은 11월 15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2차 일정에 맞춰 신청하면 된다.

 

가고자 하는 길을 찾았다면 본격적으로 취업 준비를 시작할 수 있다. 그 시작은 원하는 직무의 업무 탐색과 취업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다. 이에 맞는 프로그램은 기초와 실전으로 나누어 탄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기초 프로그램에서는 직무별 현직자와 함께 업무 탐색 및 취업 정보에 대해 교육받을 수 있다. 본 프로그램은 전 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기초부터 교육받고 싶은 고학년 학생도 참여할 수 있다. 실전 프로그램에서는 기업과 직무를 분석하여 이해도를 높이고 실습을 통한 맞춤형 취업 준비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MZ세대 구직자 1,011명을 대상으로 ‘취업 준비 현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취업 준비하면서 가장 난감해하는 준비 항목으로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시 자기소개가 손꼽혔다. 자기소개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물어볼 사람이 마땅히 없고 어느 정도까지 준비하면 좋은지 기준을 모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서류 전형을 위한 자기소개서 교육부터 면접 이미지 메이킹 교육, 면접 역량 강화교육까지 받는다면 부담스러운 자기소개를 전문가와 함께 준비할 수 있다. 자기 PR 전략을 세우고 모의 면접을 통한 실전 연습이 가능하다.

 

취준생이라면 취업 준비하면서 받은 압박감과 불안감으로 스트레스가 쌓이기 마련이다. 이렇게 쌓인 스트레스는 취업 준비에 좋지 않을뿐더러 정신적으로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해소해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청년 취준생 자기 이해 및 스트레스 관리를 할 수 있는 ‘청년 마음 건강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1~3학년과 4학년 및 졸업생의 프로그램 일정이 나뉘어 있으니 확인 후 신청하면 된다.

 

위에 소개한 프로그램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프로그램 내용은 onSTA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진로․취업 프로그램은 onSTAR 비교과 프로그램 온라인 접수 후 확인서 작성하여 메일로 첨부 제출 또는 방문 신청하면 된다. 프로그램을 참가하면 핵심역량점수 시간당 1점, 취업교과목 시험 대체 또는 가산점 점수 대체, 총장 명의 수료증 발급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최혜림 기자(chr9460@jj.ac.kr)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