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5. 17.(월)


어서와~ 우리 대학 기숙사는 처음이지?

[전주대 신문 제894호 12면, 발행일 : 2019년 11월 6일(수)] 학교생활 속 학우들의 안식처가 되어 주는 기숙사. 우리 학 교 학우들이…

By editor , in 사람들 , at 2019년 11월 17일

[전주대 신문 제894호 12면, 발행일 : 2019년 11월 6일(수)]

학교생활 속 학우들의 안식처가 되어 주는 기숙사. 우리 학 교 학우들이 기숙사에 살면서 그동안 몰랐던 점이나 궁금했던 점이 많았을 것이다. 이번 호에서는 기숙사 지킴이, 우리 학교 기숙사 총괄을 담당하고 계시는 윤동민(역사교육과 동문) 선 생님을 만나 그 궁금증을 해결해 보았다.

▲기숙사 운영팀장 윤동민 동문(역사교육과 96졸)

Q.본인 소개와 담당 업무 좀 알려 주세요.

A.안녕하세요. 저는 기숙사 위탁 전문 회사 ‘이도’ 에서 전주 대학교 기숙사를 담당하고 있는 윤동민이라고 합니다. 전주대 학교 기숙사(스타타워, 스타빌, 스타홈) 운영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은 저 포함 학생 업무를 담당하는 생활 지도 교사 7명, 시설을 담당하는 직원 4명, 총 11명이 기숙사 운 영실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Q.기숙사가 총 세 곳인데 각각 어떤 점이 다른지 설명해 주세요.

A.먼저 가장 큰 차이는 호실 내 화장실&샤워실의 유무입니 다. 스타홈과 스타빌은 지어진 지 오래되었습니다. 그러다 보 니 각 방 안에 화장실이 있는 게 아니라 공용 화장실, 공용 샤 워실이 있습니다. 반면 스타타워는 지어진 지 얼마 되지 않아 각 방안에 화장실이 있어 학생들이 사용하는 데 더 편리합니 다. 그러다 보니 금액도 2~30만 원 차이 납니다. 또 하나는 스타타워에만 식당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의무식으 로 운영돼 기숙사에 들어오게 되면 한 학기 식비를 내고 아침, 저녁을 먹어 스타빌에도 식당이 있었습니다. 현재는 의무식을 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식권을 구매해서 식사를 하다 보니 이 용하는 학생이 적어 스타타워 외에는 식당을 운영하지 못 하 고 있습니다.
Q.학우를 선발하는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재학생 같은 경우는 직전 학기 성적과 거리를 합산해서 선 발하고, 신입생의 경우는 거리로 우선 선발을 하고 있습니다. 연간과 학기를 나누어서 학생을 선발하는데, 여러 가지 상황 을 고려해 연간을 60%, 학기를 40% 정도 뽑고 있습니다. 학기 방은 방학 때 외부 단체들이 행사 등으로 사용하는 경우 가 있습니다. 유학생의 경우 ‘스타누리’라고 유학생들만 생활 하는 기숙사가 있는데 공간이 모자라는 경우가 있어 스타타 워, 스타홈, 스타빌 쪽으로 국제교류원과 협의 후 배정하고 있 습니다.
Q.기숙사 생활 시 학생들이 가장 어기는 규칙이 있다면 무엇인 가요?

A.학생들이 점호 참여를 많이 안 하고 있습니다. 점호는 일요 일, 화요일, 목요일 일주일에 총 세 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점호를 매일 하다가 학생들의 민원이 많아져 세 번으 로 줄였습니다. 오후 11시 30분부터 12시 사이에 자율적으 로 각 층별로 지문 리더기에 지문을 찍어 점호를 진행하는데, 피곤한 학생들이 먼저 잠을 청하거나 점호를 잊어버리는 학생 들이 있다 보니 점호 참여율이 6~70% 정도밖에 되지 않습 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의 벌점에서도 점호 항목이 가장 크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장기 외박이나 아르바이트로 인해 점호의 참여가 어려우면 관련 서류 작성 및 부모님과의 협의 후 허용해 주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소음이 민원으로 많이 들 어오고 있습니다.
Q.학생들이 기숙사를 생활할 때 꼭 유의해 줬으면 하는 점이 있 나요?

A.기숙사의 퇴사 항목이 있습니다. 외부인을 들여오거나 벌
점 15점 초과 시 퇴사를 시킵니다. 이성 학생을 데리고 온 경 우에는 1~2주 안으로 무조건 퇴사를 시키고, 동성 학생을 데 리고 왔을 때와 벌점 15점 초과의 경우, 경위서 작성과 봉사 활동을 지시하고 퇴사를 시키진 않습니다. 하지만 다음 학기에 입사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학생이 이 항목을 모 르고 있습니다. 이 항목을 꼭 유의해 줬으면 좋겠고, 올해 새 롭게 생긴 항목이 있는데 일부 학생들이 방을 험하게 쓰고, 청 소하지 않아 더러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학생들도 퇴사 후 체크해 다음 학기 입사 시 우선 순위에서 밀어내려고 합니 다. 이러한 점들 꼭 주의해서 생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우리 학교 기숙사만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가장 좋은 점은 외부보다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지문을 찍 지 않으면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외부인으로부터 안전하고, 여학생 방은 비상벨이 다 설치되어 급한 상황에 벨을 누르면 바로 출동합니다. 또한 각 건물의 출입구부터 외곽까지 전부 CCTV가 작동 중이고, 에스원에서 정해진 시간마다 순찰을 계속 돌고 있습니다. 또한 굉장히 편리합니다. 생활하는 데 있 어서 시설이 고장 났다던가 불편한 점이 있다면 저희 쪽에서 거의 해결해 줍니다. 학교 인스타 페이지 내 기숙사 생활에 불 편 사항 신고를 올리면 시설 담당 선생님들이 늦어도 하루 이 틀 안에는 수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기숙사의 게스트룸은 무엇인가요? A.우리 학교 주변에 호텔이 없기 때문에 그러한 점을 고려해 만든 공간으로, 주말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주 지역 외 에 거주 중인 교수님들이나 객원 교수님들, 학교를 방문하시 는 분들이 주로 사용하시고, 현재 스타타워 B동 18층에 위치 하고 있습니다.
Q.스타빌의 여자 기숙사의 엘리베이터 설치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A.올해 기숙사 시설 개선 1순위가 엘리베이터 설치였습니다. 총학에서 이야기한 것도 있고, 시설이 불편한 것도 저희가 인 지하고 있어서 엘리베이터 설치를 계속 구상하고 있었는데, 결 론적으로 아직 못 했습니다. 업체 쪽으로 문의를 했더니 설치 하려면 안전 점검을 해야 하는데 안전 점검하는 비용이 설치 하는 비용보다 더 커 아직까지는 보류인 상태입니다. 하지만 지금도 계속 방법을 찾고 있고, 개선책이 나오면 꼭 설치하려 고 합니다.
Q.기숙사를 총괄하시면서 힘드신 점이 있나요?

A.그렇게 힘든 점은 별로 못 느꼈습니다. 제가 고등학교 기숙 사를 담당하다가 이 학교로 오게 됐는데, 여기 와서는 오히려 편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학생들과 만나는 재미 는 부족하다고 느낍니다. 예전에는 학생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그게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지만, 학생들과 부딪치다 보면 아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거기에서 나오는 재미가 있었는데 요즘에는 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다 보니 운영실을 찾아오는 학생들도 적 어지고, 직접 보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없습니다. 그 런 부분에서 예전과 비교해 매우 아쉽다고 느낍니다.
Q.마지막으로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학생들과 추후 희망하는 학 생들에게 한마디 해 주세요.

A.전혀 모르는 학생과 한 방을 쓴다는 건 굉장히 어렵습니다. 요즘에는 나 혼자 방을 쓰기 때문에 누군가 같이 생활하는 건 정말 많은 배려가 필요한데, 그걸 배워 가는 시간인 것 같습 니다.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생활하다 보면 나 자신도 편해 질 것이고, 나중에 사회에 나가서도 한 발 더 성장한 모습으 로 잘해 나갈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학우들의 눈높이에 서 봤을 때 불편한 게 있다면 언제든지 신고하거나 문의해 주 면 바꿀 수 있는 것, 고칠 수 있는 것은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입니다. 적극적으로 많이 이용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강민지 기자(wining616@jj.ac.kr)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