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2. 2.(목)


[교수칼럼]여러분은 미각 노마드족인가요?

-859호, 발행일 : 2016년 11월 21일(월)-   이대희 교수(외식산업학과) 아마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가장 많이 신경쓰고, 거의…

By jjnewspaper , in 오피니언 , at 2019년 7월 11일

-859호, 발행일 : 2016년 11월 21일(월)-

 


이대희 교수(외식산업학과)

아마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가장 많이 신경쓰고, 거의 매일 같이 고민하는 것이 있다면 아마도 그것은 ‘뭐 먹을까?’일 것입니다. 비슷한 고민으로 ‘점심 뭐 먹을까?’, ‘저녁 뭐 먹고 싶니?’, ‘어떤 음식 좋아해?’등 비슷한 질문까지 생각하면 사람은 먹는 것에 대한 집착과 신경 쓰임이 지구에 있는 그 어떤 생물들보다 훨씬 더 강할 것입니다. 저도 지금 이 순간 이 원고를 마치면 점심 뭐 먹을까를 고민하며 글을 쓰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힘든 강의 후, 잠시 뒤 찾아올 식사시간 직전에 ‘오늘 뭐 먹을까?’ 라고 고민하면서 스마트폰에 있는 검색창에 무엇인가를 찾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맛집을 향해 네이비게이션과 블로그의 도움을 받아가며 어디론가 달려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낮선 누군가의 글을 읽고 또는 가까운 누군가의 이야기를 듣고 찾아간 레스토랑에 앉아 계신가요? 그런 적이 있으시다면 아마 여러분은 벌써 미각 노마드족이 되었습니다. 미각 노마드 족은 미각과 노마드의 합성어로 미각은 미식을, 노마드는 철따라 이동하는 유목민을 뜻하는 단어로 ‘일상 속 작은 행복’을 ’맛‘으로부터 발견하여 맛을 찾아 유랑하는 사람 이란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스마트폰, 인터넷의 발달로 사람과 사람간의 정보와 레스토랑과 고객과의 연결을 통해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으며, 정보의 확산과 신뢰성 향상으로 다양한 레스토랑 즉 맛집 정보를 받을 수 있으므로 가능해진 현상입니다. 따라서 현대적 의미의 노마드는 디지털 기기를 휴대하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덜 받으며 편하고 자유롭게 사는 사람들을 의미 합니다.
또한 노마드란 공간적인 이동뿐만이 아니라 버려진 곳에 의미를 부여하거나, 재창조 하거나, 기존의 해석을 바꾸는 창조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그러한 사람들은 다양한 분야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삼성카드에서 분류한 노마드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디지털로 무장한 디지털 노마드 –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여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인터넷에 접속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고 커뮤니케이션을 나누는 사람들
2. 유비 노마드 – 디지털노마드의 진화형으로 유비커터스환경에 맞게 더욱 정교화된 사람들
3. 핫딜 노마드 – 더 싸고 좋은 물건을 사기위해 오픈 마켓, 소셜커머스, 모바일 앱 등을 찾아다니는 사람들
4. 주택 노마드 – 비싼 주택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전세에 살면서 계약이 만료되면 다른 전세로 주거지를 옮겨 다니는 사람들, 돈이 충분히 있어도 집에 투자하지 않고 환경과 나를 위해 투자하는 사람들
5. 파이낸셜 노마드 – 본인의 금융 니즈와 맞지 않으면 과감하게 기존의 거래기관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 가는 사람들
6. 브랜드 노마드 – 특정 브랜드만을 고집하는 사람들 ( 나이키 노마드, 아디다스 노마드 등등)
이런 다양한 형태의 노마드들이 있으며, 더 다양한 형태의 노마드 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미식에 있어서도 한끼의 식사를 위해 멀리 있는 맛집 또는 다른 맛집을 찾아가는 수고를 감수 할 수 있다는 것은 현대인의 또 다른 외식 소비 감각일지 모릅니다. 가정식을 지나, 외식의 시대를 거쳐, 미식의 시대로 들어선 현대에서 한끼의 식사가 한끼를 때우고 채우는 시대가 아닌 즐기고, 누리고, 느끼는 미식문화의 시대로 탈 바꿈 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서울대학교 김남도 교수가 트렌드코리아 2013에서 ‘미각노마드족’이라 이야기 하였으며, 농림축산식품부에서 ‘ 2016년 국내외식비트랜드 전망’에서 3대 트랜드 중 하나로 채택 되면서 더욱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지금 이 순간 ‘점심 뭐 먹지?’, ‘오늘 뭐 먹을까?’,‘어디서 먹을래?’고민하고 계신가요? 하지만! 좋은 맛집 보다 좋은 사람과 함께 하는 식사 자리라면 더욱더 행복해지지 않을까요! 오늘도 좋은 사람들과 함께 맛집 탐험이 계속되고 있다면 여러분은 분명 미각노마드족입니다.

참고 자료: 2016년 국내외식소비트랜드 – 농림축산식품부
트렌드코리아 2013 – 김남도 교수
sbp 블로그 – http://blog.naver.com/samboopack/220641765656
삼성카드 블로그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