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0. 16.(토)


우리 인생의 미래는 어떠할까요?

-855호, 발행일 : 2016년 9월 19일(월)- 미래사회학자 엘빈 토플러는 농경-산업- 정보화의‘제3의 물결 The Third Wave(1980)’을 지나“바이오테크 시대”가 임할 것을“부의 미래…

By editor , in 오피니언 , at 2019년 7월 3일

-855호, 발행일 : 2016년 9월 19일(월)-

김형만 기자

미래사회학자 엘빈 토플러는 농경-산업- 정보화의‘제3의 물결 The Third Wave(1980)’을 지나“바이오테크 시대”가 임할 것을“부의 미래 Revolutionary Wealth(2006)”란 책을 통해 예견하였습니다. 이러한 제 4의 물결에 대비하여 최근 정부에서 대학의 이, 공학분야에 집중하여 나노기술, 신약개발, 유전자 줄기세포연구, 뇌 과학, 생체인식(이식) 기계연구,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등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것도 이러한 흐름에 따른 것입니다. 이러한 기반을 토대로 우리의 미래는 어떠한 사회가 펼쳐질까요

■이제는 영성(靈性)사회입니다.
최첨단 시대에 이런 뚱딴지같은 소리라 하시겠지만, 이 말은 최근 엘빈 토플러의 강의와 인터뷰에서자주 언급되는 말입니다. 과학과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간의 창조의 영역까지 감당하는 기계들의 틈바구니 속에서 인류는 인간 존재의 근원과 존재의 의미를 고민하게 되며, 더 나아가 신의 존재와 믿음으로 인한 종교적 대립과 충돌을 주장하는 “제5의 물결 – 영성(靈性)사회”가 등장하게 될 것임을 예측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주위를 천천히 둘러 봅시다.
우리가 인식하는 것과 상관없이 영성의개념과 이해가 필요한 시대가 급격하게 다가왔습니다. 11년간 세계 1위를 지키고 있는 자살률 (38분당 1명), 헬 조선과 7포세대의우울증, 미래가 암담한 기성세대의 불안감,‘세월호, 메르스’ 등의 피해자들을 향한 위로와 책임 등 이제는 먹고 사는 문제가 아닌“사람의 마음과 본질의 문제” 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보는 관점을 좀 더 넓혀 볼까요? 최근 믿는 신에 따라 같은 영성을 추구하는 사람들끼리집단을 형성하여 대립, 충돌하는 일들이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이슬람과 IS, 지구촌 곳곳의 테러와 난민문제, 종교 간의 통합 운동의 결과, 정교와 이단들의 대립 등과 같은 충돌인데, 이 충돌은 인간근본의 문제이며 종교 간의 대립에 의한 결과물입니다.

이 두 가지 사례들의 공통점은 제 1~4의물결인 물질 가치의 개념으로는 설명, 해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물질의 풍요로움이 우울증을 고칠 수 없으며, 종교 간의 갈등은 노력으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10~20년 후에는‘사람을 살리는 것’ 과 ‘올바른 영적 세계관의 이해’ 가 이 시대의 큰 화두가 될 것입니다.

■우리 인생에서 전주대학교는 어떠한 의미일까요
최근 개봉한 영화 ‘곡성哭聲(2016, 나홍진 감독)’을 조금 깊게 들여다보면 이러한 영성 사회의 모습들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영성”은 신비한 것이나 오걸트 같은 무서운 것이 아닌, 살아계신 창조주 하나님 앞에서 내 삶의 이유를 깨닫고 주신 사명 감당하는 것… 즉,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이 땅을 사는 것이 참된“영성” 임을 믿습니다. 이러한 마음과 관점으로 이 시대의 바라본다면 지금의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부르짖고 있고, 두려워하고 있으며, 위로 받고 싶어 하는지를 알 것입니다. 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일, 그 구원받은 자들과 함께 주 안에서 참된 자유를 누리는 일이 “영성사회의 핵심가치”임을 믿습니다.

이러한 면에서 “기독교 명문사학, 전주대학교”에서의 채플과 성경과목시간은 이러한 아픔의 시대에 하나님께서 친히 우리의10~20년 후의 시간들을 준비해 주시고 축복해 주시는 귀한 시간임을 믿습니다. 오직실력과 취업으로 사람의 가치를 평가하는 시대에 이렇게 복된 대학교를 만나게 해 주신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이 전주대학교의 시간 동안 우리를 빚으실, 토기장이이신 하나님을 기대합니다.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