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1. 30.(화)


“위풍당당 전주대 ROTC”

-842호, 발행일 : 2015년 10월 7일(수)- 전국 최우수 학군단 선정 『올바른 품성과 씩씩한 후보생, 체력이 강하고 공부 잘하는 후보생, 남을…

By editor , in 사람들 , at 2019년 6월 19일

-842호, 발행일 : 2015년 10월 7일(수)-

전국 최우수 학군단 선정

『올바른 품성과 씩씩한 후보생, 체력이 강하고 공부 잘하는 후보생, 남을 도울 줄 알고 배려하는 후보생 들을 훈련시키는 곳이 있다. 그곳은 바로 전국 최우수 학군단으로 선정되었던 전주대학교 학군단 144부대 위풍당당 ROTC! 이곳을 대표하는 정해원 학군단장을 만나보자.』

전주대 ROTC 학군단장 정해원 대령

Q. 안녕하세요! 단장님! ROTC 무엇을 하는 곳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A.여러 대학생들이 알고 있듯 ROTC라는 곳은 대학 내 입학한 대학생들이 미래에 군 복무를 장교로 임관해서 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1961년도부터 ROTC제도가 우리나라에 도입이 되어서 53기까지 많은 대학생들이 장교로 임관하고 있습니다.
장교가 되기 위해 육군사관학교를 가는 방법도 있지만 대학생들에게는 대학교를 졸업 후 임관할 수 있는 학사장교 제도가 있고 대학을 진학하다가 2년만 마치고 삼사관 학교로 가는 방법도 있지만 ROTC는 일반 대학생들이 2학년 때 시험을 보고 3,4학년 2년 동안 군사수업 및 하계병영훈련을 받고 임관 종합 평가를 통과하게 되면 육군 소위로 졸업과 동시에 전방에 소대장으로 나가는 제도를 말합니다.

 

Q. 단장님은 어떤 일을 하시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육군 현역 대령 전주대학교 학군단 지휘관으로서 하는 일은 ROTC 후보생을 선발해 관리하고 임관하기까지 전 과정을 책임지는 지휘관입니다. 우리 학군단에는 육군 소령, 대위 현역 장교가 2명이 있고 조교임무를 수행하는 현역 병사 4명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Q. 전주대 학군단의 최대 장점은 무엇인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A.제가 2년 전 2013년도 6월에 이곳으로 부임해 왔습니다. 부임 후 제일 먼저 했던 일은 전주대학교 학군단의 수준이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가? 파학을 해보았습니다. 전국 115개 대학의 학군단이 있는데 115개 대학 중 102등 이였습니다. 원인을 분석해 보니, 첫 번째로 후보생들의 자질이 기대를 미치지 못했습니다. 장교가 되기 위해선 군사훈련 성적, 체력, 전공분야 성적 이 좋아야 하는데 결과가 좋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는 대학에서 학군단을 지원하는 지원정도가 굉장히 중요한데 학군단을 바라보는 대학의 입장이 학교마다 다르기 때문에 긍정적이면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학교는 학군단 성적이 상위권에 속해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세 번째는 그 부대의 지휘관이 어떤 생각, 열정, 관심, 노력을 가지고 조직체와 하나가되어서 지휘하느냐에 따라 부대가 바뀐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3가지 원인을 찾은 결과 대학 총장님께서도 적극적으로 지원을 해주셨고 후보생들도 피나는 노력과 ROTC간부들도 퇴근을 미루면서 까지 노력을 해서 작년 전국 최우수 학군단으로 102등이었던 전주대학 학군단이 TOP 10안에 들어간 놀랄 일이 일어났다는 것입니다.

Q. 학군단 단장으로서 바라보는 전주대학교 학군단은 어떠한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전주대학교가 대학구조개혁평가 최우수 A등급 대학에 선정 되어서 너무 기뻤습니다. 제가 교직원은 아니지만 전주대 학군단을 대표하는 단장으로서 우리 학군단에게도 굉장히 좋은 소식입니다. 중요한 것은 매년 대학 정원이 줄고 있는 상황 가운데 학군단에 입단하는 후보생들의 자질도 조금씩 떨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2년 동안 내가 어떻게 만들고 단련시키느냐가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미흡한 부분을 보안해서 프로그램을 많이 개선을 시켰습니다. 후보생들이 적극적으로 따라와 주기만 한다면 2년 후에 대한민국에서 필요한 육군 소위로 만드는 데는 조금도 부족한 것이 없이 임관을 시키려고 노력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학군단은 다른 학군단과 달리 장교가 능력도 뛰어나야 하지만 품성이 좋아야 합니다. 어려운 사람도 도울 줄 알아야 하고 위기의 순간 자신의 목숨도 버릴 수 있는 이런 사람이 전쟁에 나갔을 때 국가를 위해 희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국가관과 안보관이 없으면 장교가 되어서 위기의 순간 도망갈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이러한 장교를 만들고 싶진 않습니다. 조금 머리가 나쁘고 체력이 부족하더라도 더 중요한 것은 정신력입니다. 군대의 정신력은 바로 품성입니다. 부하들이 항상 존경할 수 있게 장교로서 갖추어야할 품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것을 실현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시스템 중에서 대표적인 것을 이야기 하자면 “나라사랑 현장체험 한라에서 백두까지” 프로그램입니다. 1년차 때는 한반도 제일 남단 한라산을 등반하고 2년차 때는 한반도 제일 북단인 백두산 천지를 등반하는 것입니다. 2년간 장교 후보생으로서 한반도 남단과 북단 백두대간을 가보는 기회를 갖는 것입니다. 장교 후보생에게는 국가에 대한 애국심을 심어주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Q. 전주대 학군단의 비전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우리 학군단의 모토는 “위풍당당 JJ ROTC”입니다. 위풍당당 이라는 4글자를 쓴 이유는 사람이 당당해지기위해서는 거짓말을 하면 안 됩니다. 이것 또한 품성에 관련되어 있어서 거짓말을 하면 눈치를 보게 되고 남을 소기면 또 다른 거짓말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비굴해지고 몸이 움츠려 들고 눈치를 보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매사에 사람이 진취적이지 못하게 되고 피동적이게 됩니다. 나중에는 자기 스스로 무너질 수밖에 없습니다. 적어도 대한민국의 육군 소위가 되어 30명의 부하들을 이끌고나가는 리더가 되기 위해선 부하들이 보는 앞에서 당당해야 합니다. 조금 욕을 먹더라도 잘못한 것을 인정하는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장교가 되기 위해선 “위풍당당”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모토이고 슬로건이며 우리 미래의 소대장들의 비전입니다.

Q. ROTC는 어떤 훈련을 받고 무엇을 준비하여 장교로 임관하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 학기 중에 후보생들이 매주 수요일 2시간 금요일 4시간 학군단에 와서 군사수업을 받습니다. 여름방학 4주 동안 하계병영훈련을 전국에 있는 학군단 후보생들이 2차로 나뉘어 괴산에 학군교로 들어갑니다. 전원이 다 들어가서 병영 훈련을 받고 겨울 방학 때는 새로 입단하는 후보생은 입단 전 교육을 2주 동안 받습니다. 3학년들은 4학년으로 승급하기 전에 동계 훈련을 2주 동안 받습니다. 병영 훈련은 동계 하계 합하여 6주 훈련을 받습니다. 평상시에는 군사교육을 캠퍼스 안에서 학군단에 와서 주당6시간 15주 훈련을 받습니다. 그리고 임관 종합 평가를 통과하게 되면 육군 소위로 졸업과 동시에 전방에 소대장으로 나가게 됩니다.

Q. 지금까지 전주대 ROTC가 참여했던 행사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매년 임관식 입단식 승급식을 온누리홀에서 총장님을 모시고 졸업하는 후보생들에게 소위 계급장을 나누어주는 시간이 있습니다. 내가 2년동안 가르친 후보생들이 육군 소위를 다는 순간입니다. 그 소위들이 병과학교에 가서 보병, 포병 등 전방으로 3~4개월 후에 교육을 받고 나가기 전에 홈커밍데이를 하는데 기존학교에 있는 후배들과 소위선배님들이 다과를 하면서 덕담을 나누는 시간들이 굉장히 유익하고 뜻 깊고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입니다.

 

Q. 마지막으로 전주대 학우들에게 응원의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A.전주대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우리 학군단 후보생들에 대한 좋은 이미지 긍정적인 측면으로 바라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대학생과 ROTC후보생의 두 가지 신분을 가지고 있는 이중 신분이기 때문에 전공수업과 군사훈련을 받으려면 어려운 점이 많을 것입니다. 전주대 학생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여 후보생들의 많은 지원을 바랍니다.

 

<기자후기>

정해원단장을 만나러 가는 학군단 오르막길은 마치 다시 군대시절로 돌아가 부대로 복귀하는 느낌이었다. 전주대 학군단이 전국 115개 학군단 대학 중 102등에 위치했던 2년전.. 그리고 우리 대학 학군단이 전국 최우수 학군단으로 선정되기까지 그 이유를 인터뷰를 하면서 알 수 있었다. 정해원 단장은 부대의 지휘관이 어떤 생각, 열정, 관심, 노력을 가지고 조직체와 하나가되어서 지휘하느냐에 따라 부대가 바뀐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고 그는 언제나 위풍당당한 지휘관이다.

-취재 : 이명재 기자

 

-지원자격-
임관일 기준 만 20~27세 이하인 사람 ※ 제대군인 응시연령은 군복무기간을 합산함
학군 제56기(남여 모두 가능) : 4년제 대학 2학년 재학생(5년제 학과 3학년 재학생)
학군 제57기(남자만 해당) : 4년제 대학 1학년 재학생(5년제 학과 2학년 재학생)
※ 전체 취득학점이 신청학점의 80%이상, 평점 C학점 이상인 자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