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1. 21.(목)


이상직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890호 7면, 발행일 : 2019년 5월 29일(수)] 대학일자리센터(센터장 박균철)는 지난 20일 학생회관 앞에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이상직) 전북지역본부와 함께 ‘청년내일 채움공제’ 홍보를…

By editor , in 문화 , at 2019년 7월 29일

[890호 7면, 발행일 : 2019년 5월 29일(수)]

대학일자리센터(센터장 박균철)는 지난 20일 학생회관 앞에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이상직) 전북지역본부와 함께 ‘청년내일 채움공제’ 홍보를 위한 커피트럭을 운영했다. 이 행사는 취업과 학업스트레스로 지친 학생과 취업준비생을 응원하고 ‘청년내일채움공제’를 홍보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젝트다.

이호인 총장, 이상직 이사장이 학생들에게 희망메시지를 담은 커피를 나눠주며 청년고용정책 등을 홍보하는 한편, 취업성공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한 일대일 현장상담도 이뤄져 학생들의 높은 참여를 이끌었다.

다음은 이상직 이사장과의 인터뷰이다.

Q. 이 행사를 어떻게 계획하게 되었는지궁금합니다.
▶ 업무와 취업준비에 지친 근로자와 청년을 위해 18년 11월 한 달간 전국을 순회하며 ‘쉼표 한 잔’이라는 테마로 ‘내일채움공제 커피트럭 행사’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2만여명의 근로자, 청년의 호응과 응원에 힘입어 올해는 시즌 2 ‘공감 한 잔’이라는 주제로 지역을 확대하게 되었습니다.

Q. ‘내일채움공제’라는 사업이 다소 생소합니다. 간단히 사업에 대한 설명 부탁합니다.
▶ 정부, 중소벤처기업 사업주, 핵심인력이 공동으로 적립한 공제금을 장기간 재직한 핵심 근로자에게 성과보상금 형태로 지급하는 정책성 공제입니다.

우리 학생들의 경우 졸업 후 중소벤처기업에 신규 취업하고 2년 또는 3년간 재직하면 1,600만원(정부·기업지원금 1,300만원 포함) 또는 3,000만원(정부·기업지원금 2,400만원 포함)의 만기공제금을 받을 수 있는 ‘청년내일채움공제’가 있고, 이미 재직 중인 청년근로자는 해당기업에서 5년간 재직하면 3,000만원(정부·기업지원금 2,280만원 포함)의 만기공제금을 받을 수 있는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도 있습니다.

Q. 학업과 취업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우리 대학 학생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 꿈과 도전은 젊음의 특권입니다. 새로운 꿈을 꾸고 꿈을 향해 도전하세요. ‘삼백육십행행행출장원(三百六十行行行出狀元)’이라는 중국 격언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360명이 한 방향으로만 달리면 경쟁이 치열해지고 1등부터 360등까지 등수가 나뉘지만, 360명이 각자 자기 방향으로 뛰어가면 누구나 1등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가치를 창조하고 나다운 삶을 만드시길 응원합니다.

Q, 학생들 중에는 졸업 후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창업을 준비 중인 학생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의 열정에 큰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토스’나 ‘직방’ 업체 들어보셨죠? 두 업체 모두 중진공 청년 창업사관학교가 배출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한 기업들입니다. 중진공은 우수한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전국적으로 17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전주에도 청년창업 사관학교가 있습니다. 우리 전주대학교 예비창업자들의 아름다운 도전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유경현 기자  |  Richman@jj.ac.kr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