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1. 30.(화)


재활학과, 장애인들의 마음을 대변하다!

-864호. 발행일 : 2017년 4월 12일(수)- 18명의 재활학과 학생들, 장애인의 시각으로 발로 뛰고 눈으로 보다. 4팀으로 구성된 재활학과 학생들은 우리학교가…

By editor , in 기획 , at 2019년 7월 15일

-864호. 발행일 : 2017년 4월 12일(수)-

18명의 재활학과 학생들, 장애인의 시각으로 발로 뛰고 눈으로 보다.

4팀으로 구성된 재활학과 학생들은 우리학교가 장애인의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본관, 스타타워(기숙사, 식당), 학생회관, 스타센터를 중심으로 조사했다.
이들은 장애인의 관점에서 바라보기 위해 직접 휠체어를 타면서 정보수집에 나섰다.

 

<기숙사/2조>: 홍이슬, 민채란, 송소림, 소단비

 

<대학본관/1석3조>: 김현균, 김가연, 김민주, 문민희, 황세영

 

<학생회관/박표직전 조>: 박혜리, 황수경, 오혜은, 안지명

 

<스타센터/5조>: 우석현, 김은택, 최원희, 김아름, 고대영

 

[학생후기]

홍이슬(기숙사)

기숙사를 조사하면서 기숙사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이 많이 미흡하다고 느꼈습니다. 떨어진 점자블록,
남녀 구분이 없는 장애인 화장실, 부족한 장애인 숙소 등 미흡한 게 매우 많았지만, 우리가 관심을 가지
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 편의시설들이었습니다. 장애인들도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보여주기식 편의시설을
하지 말고 작은 것이라도 하나씩 고쳐나가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장애인들의 불편함을
생각해보았고 어떻게 하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는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박혜리(학생회관)

장애인의 시선으로 휠체어를 타고 학생회관을 이용해보니, 평소에 전혀 느끼지 못했던 많은 불편함이 있었고, 시설이용에 매우 큰 장애물로 다가왔습니다.
학우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시는 시설인 만큼 장애인분들의 접근성이 충분히 보장되도록 개선되었으면 좋겠고, 장애인들이 시설이용에 조금이나마 어려움이 없을 수 있도록 전주대학교 학우분들께서 바쁘시더라도 엘리베이터를 한 번씩만 양보해 주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우석현(스타센터)

처음, 저희 다섯 명이 스타센터에 과제를 하러 가는 것일 뿐, 큰 관심을 가지고 시작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휠체어를 가지고 조사를 하는 과정 가운데 인식의 변화라고 할까요..? 이러한 장애인의 편
의 시설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게 된 것 같습니다. 뭔가 호기심이 생기기 시작하니까 여러 가지가 보이게 되고 생각보다 장애인분들에 대한 편의시설사용의 어려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뿐만 아니라 많은 재
활학과 학생이 학교 내 시설들을 조사하였는데 이런 과정을 통해 장애인분들을 위한 편의시설이 많이 개선되고 다같이 누릴 수 있는 그런 학교생활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김가연(본관)

직업전환교육 수업을 받으며“아는 만큼 보인다.”라고 하셨던 교수님의 말씀을 이번 대학본관 장애인 편의시설을 조사하는 과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진심으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과제를 준비하면서 익힌 장애인 편의시설 관련법과 세부조항 덕분에 일상생활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장애인 편의시설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전에는 단순한 관찰에 그쳤다면 장애인 편의시설 관련 지식을 쌓고 주의 깊게 관찰하니 부족한 부분을 판단하고 어떠한 식으로 개선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능력까지 생긴 것 같아 저자신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던 과제였습니다.

 

 

 

 

 

 

[장애인의 날 유래]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은 1972년 민간단체에서 개최해 오던 ‘재활의 날’을 1981년 나라에서 장애인의 날로 정했다. 장애인의 날이 4월 20일로 정한 이유는 1년 중 모든 만물이 소생하는 계절이어서 장애인의 재활의지를 부각하는데 의미를 두었고 20일은 다수의 기념일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당시 정부의 법정기념일 축소 방침에 따라 법정기념일로 지정받지 못하다가, 1989년 12월에 개정된 ‘장애인복지법’에 의거해 1991년부터 법정기념일로 공식지정되었다.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