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9. 26.(일)


전북 대학 축구의 자존심, 우리대학 축구부!

[전주대 신문 제908호 9면, 발행일: 2021년 3월 24일(수)]   제57회 춘계 대학 축구 연맹전 준우승 지난 2월 17일에 개최됐던 제57회…

By editor , in 사람들 , at 2021년 3월 31일

[전주대 신문 제908호 9면, 발행일: 2021년 3월 24일(수)]

 

제57회 춘계 대학 축구 연맹전 준우승

지난 2월 17일에 개최됐던 제57회 춘계 대학 축구 연맹전에서 전주대 축구부가 준우승했다. 이를 기념하여 한종원 코치, 장승현 주장과 인터뷰를 나누어 보았다.

Q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한종원 코치: 안녕하세요, 저는 전주대학교 수석코치 한종원이라고 합니다. 15년도에 전주대학교로 입사해서 7년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장승현 주장: 안녕하세요, 전주대학교 축구부 주장을 맡은 경기지도학과 18학번 장승현입니다. 저는 1학년 때부터 지금까지 전주대 축구부로 활동했고, 2학년 때부터 주장을 맡고 있습니다.

Q2, 2008년 이후 처음으로 대학 축구 연맹전 결승에 진출해서 준우승이라는 쾌거를 이뤘는데 소감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한종원 코치: 마지막 경기를 완벽하게 결전 짓지 못하고 준우승을 해서 아쉽긴 하지만, 13년 만에 춘계 연맹전 결승으로 올라갔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너무 행복하고 영광스럽습니다.

-장승현 주장: 비록 우승은 못 했지만, 올 첫해부터 준우승이라는 좋은 성적을 내게 돼서 다음 대회 때 더 잘 준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3, 이번 대회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는데 축구부의 역대 성적을 알려주세요.

-한종원 코치: 근래만 보면 저희는 2017년도에 U리그(University league, 대학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축구 대회) 왕중왕전에서 준우승했고, 2019년도에 1, 2학년 대학 축구 대회 준우승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춘계 연맹전은 13년 만에 결승에 올라왔고, 현재 U리그 권역에서는 5년 연속 지역 우승을 하고 있습니다.

Q4, 이번 축구 연맹전에서 경기를 8번 뛰었는데 어떤 경기가 가장 인상 깊으셨나요?

-한종원 코치: 한 경기, 한 경기가 모두 힘들어서 딱 한 경기를 집기 어려워요. 그래도 하나 집자면 승부차기까지 해서 승리한 용인대학교 축구부와의 준결승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또 더 그런 이유가 작년에 저희가 1, 2학년 대학 축구 대회와 추계 연맹전에서 3위를 두 번 했어요. 그런데 그 준결승 두 번 다 용인대학교 축구부에 무릎을 꿇었어요.
그래서 감독님, 코치들, 선수들 모두가 “이번만큼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무조건 승리하자.”라는 생각으로 경기를 준비해서 그 경기가 가장 인상 깊지 않았나 싶어요. 어떻게 보면 또 학교에서 7년 동안 했던 경기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행복했던 경기였습니다.

-장승현 주장: 저는 8강 때 성균관대학교 축구부랑 한 경기가 기억에 남아요. 제가 2골을 넣어서 기억에 남는 것도 있는데, 작년에 그 대회(56회, 춘계 대학 축구 연맹전)에서 성균관대학교에 안 좋게 져서 떨어졌어요. 팀원끼리 미팅을 하면서도 두 번은 지지 말자는 얘기를 했었어요. 그만큼 팀원들도 간절했고, 그래서 그런지 그 경기 이기고 나서 팀원들이 가장 좋아했던 것 같아요. (전주대 축구팀은 성균관대학교와의 경기에서 5:2로 승리했다.)

Q5, 비도 오고 날씨도 안 좋았던 용인대 축구팀과의 경기에서 1:1 무승부로 승부차기를 하게 됐는데, 엄청난 접전 끝에 12:11이라는 결과로 아슬아슬하게 이겼어요. 그때의 기분이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정승현 주장: 재작년 1, 2학년 대학 축구 대회를 할 때 결승에서 안동과학대 축구팀과의 경기에서 PK(페널티 킥, Penalty Kick)까지 가서 졌어요. 이번 용인대학교 축구팀과의 경기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재현됐는데, 이번 경기에서는 이겨서 좋아요. 그리고 이번에는 팀원들이 저희에게 온 기회를 긴장감 없이 오히려 스릴을 즐기면서 편하게 했던 것 같아요.

Q6, 팀이 슬럼프에 빠졌을 때 어떻게 극복하시나요?

-한종원 코치: 사실 슬럼프에 빠졌을 때 어떠한 얘기를 해줘도 빠져나오기 쉽지 않아요. 그래도 일단 저로서 할 수 있는 건 선수들과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뭐가 필요한지 의견을 피력하고 선수들을 편하게 해주려고 해요. 이런 과정으로 선수들과 지도자가 함께 이겨 나가려고 하는 것 같아요.

-정승현 주장: 저희 팀끼리 모여서 미팅을 할 때도 있고, 운동하기 전에 파이팅이라도 한 번 더 하자고 얘기해요. 이렇게 더 저희가 분위기를 띄우기도 하지만, 선생님들 모두 팀 내 분위기를 이해해주셔서 슬럼프를 더 빨리 극복할 수 있는 것 같아요.

Q7, 주장으로서 역할로 가장 중요한 게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정승현 주장: 팀원들을 이끌어가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하지만, 제가 팀원들에게 모범적인 선수가 되어 믿고 따를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Q8, 지금까지 했던 다른 경기와는 다르게 이번 축구 연맹전만을 위해 준비했던 게 있나요?

-한종원 코치: 항상 동계 훈련 후 춘계 연맹전이 시작되는데 조금 달랐던 건, 과거에는 선수들의 훈련 강도에 많이 치중했었어요. 그런데 이번에는 훈련 강도도 올리면서 선수들이 부담감 없이 꾸준히 운동할 수 있도록 관리를 했어요. 전술적으로는 일본의 J리그(일본 프로축구리그의 약칭)에 팀 요코하마 마리노스(요코하마 F. 마리노스, 일본의 스포츠 구단)의 전술을 보고 다양하게 연습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Q9, 코치님, 최우수 지도상을 수상하셨습니다. 수상소감 부탁드립니다.

-한종원 코치: 감독님과 코치님들 그리고 선수들 모두가 최선을 다해 좋은 성적을 거뒀기에 이런 상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전주대학교 축구부가 더욱 발전해 다음에는 우승을 할 수 있도록 열심히 지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10, 주장님, 득점상을 수상하셨어요. 수상소감 부탁드립니다.

-정승현 주장: 저는 골을 잘 넣는 선수가 아니어서 상을 받는 데에 크게 연연하지 않아요. 이번에는 팀원들이 다 같이 열심히 뛰어줘서 운 좋게 제가 득점해서 상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정승현 주장은 이번 대회에서 총 다섯 번 득점했다.)

Q11, 2021년 또 다른 대회가 있을 텐데 우승을 목표로 가장 신경 쓰는 대회가 있는지 말씀해주세요.

-한종원 코치: 축구부는 항상 새로운 해가 시작될 때 선수들과 지도자들이 모여 올해의 목표를 세워요. 올해는 U리그 지역 6년 연속 우승과 1, 2학년 대학 축구 대회 결승 진출, 춘계· 추계 대학 축구 연맹전 4강 이상을 목표로 두고 있어요. 또 전국 체육 대회에 축구 대표로 출전하는 목표도 있어요. 10월에 있을 전국 체육 대회에 전국 전라북도 대표로 출전해서 금메달을 받고 싶어요. 올해는 이 대회를 가장 이루고 싶은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정승현 주장: 저도 전국 체육 대회에 참가해서 좋은 성적을 내는 게 목표예요. 전국 체육 대회가 지역마다 한 팀씩 나가기 때문에 학교에서나 선생님들께서 큰 대회라고 인지를 시켜 주세요. 그래서 저를 포함한 저희 팀원들이 가장 크게 신경 쓰고 있는 대회예요.

Q12, 우리학교 축구팀을 위해서 학생들에게 바라는 점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한종원 코치: 저도 대학교 학창 시절 대회의 준결승과 결승에 올라왔을 때 같은 모교 학생들이 응원을 오면 힘도 나고 동기부여가 됐어요. 이번 시즌에 U리그 권역 홈경기를 할지 안 할지 모르겠지만, 하게 된다면 학생들이 수업을 받다가 여유가 될 때 A구장 (전주대학교 인조 잔디 구장)으로 많이 오셔서 우리 학교를 응원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최근 대학 축구에서는 전주대학교 축구부가 강팀이라고 불리는데, 자신의 모교의 축구부가 전국에서 현재 강팀이라는 것을 알고 자부심을 가져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13,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면 해주세요.

-한종원 코치: 학교에서 항상 축구부에 신경을 써주시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축구부 팀원들과 지도자들이 더욱 노력하고 갈고닦아서 전주대학교를 더 빛내겠습니다.

-정승현 주장: 축구부를 알고 있는 교수님들도 계시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세요. 우리 부원들이 더 노력해야겠지만, 학교에 축구부가 있다는 것을 알아주시고 잘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김서영 기자(news@jj.ac.kr)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