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9. 18.(토)


전주대를 지키는 동문 폴리스

[전주대 신문 제892호 12면, 발행일 : 2019년 9월 18일(수)]   전주완산경찰서 서부지구대는 전주대학교와 그 주변을 관할구역으로 하고 있다. 그 중…

By editor , in 사람들 , at 2019년 9월 30일

[전주대 신문 제892호 12면, 발행일 : 2019년 9월 18일(수)]

 

전주완산 경찰서 서부지구대/ 김윤동 경찰

전주완산경찰서 서부지구대는 전주대학교와 그 주변을 관할구역으로 하고 있다. 그 중 우리 학교를 순찰하는 경찰이 있는데 바로 김윤동 경찰이다. 김윤동 경찰은 전주대학교 법학과 출신으로 현재 전주완산경찰서 서부지구대에서 근무하고 있다. 경찰을 꿈꾸게 된 동기와, 전주대를 순찰하면서 느낀 문제점 등 여러 궁금한 부분들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Q. 경찰을 꿈꾸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대학을 진학하기 전부터 사회적 약자에게 도움을 주거나 사회 정의를 실현하는 직업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전주대학교에 경찰행정학과가 개설된다 하여 대학 진학과 함께 경찰을 꿈꾸게 되었습니다.

 

Q. 경찰이 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되나요?

경찰행정학과와 법학과를 복수로 전공하며 자연스럽게 일반 공채 경찰 시험에 대한 과목 및 관련 공부를 하게 됐습니다. 대학 시절 학교 주변에 있던 합기도 체육관에 다니는 등 관련 자격증 취득과 축구 동아리 활동을 통한 체력 단련도 했습니다. 특히 재학 당시에는 평화관 내 고시반에서 관련 시험 과목에 대한 학습 및 동영상 지원을 받았던 것이 공채 시험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Q. 전주대를 순찰하신다고 들었는데, 순찰하시면서 느낀 문제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문제점이라기보다는 학생 및 학교 관계자들이 갖는 경찰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었다고 느꼈습니다. 제가 재학 중일 때에는 사회적으로 사법 기관에서 대학 등에 대한 선제적인 접근(학내 순찰 및 필요 시 제복 경찰관 배치 등)에 대해 부정적인 분위기였습니다. 현재는 그런 인식이 변화되어 경찰의 적극적인 범죄 예방 활동, 대학 내 경찰 관련 동아리(캠퍼스 폴리스)와의연계 순찰 및 상호 의견 교류를 통한 범죄 예방 접근 등의 활동을 하는 상황입니다.

 

Q. 일상생활에서 만연하게 퍼져 있어 주의해야 하는 범죄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우선 성 관련 범죄 중 강제 추행 문제가 있는데, 타인의 의사에 반해 타인의 신체 부위를 만지는 행위들이 범죄에 속한다는 것을 정확히 인식해야 될 것 같습니다. 손을 잡거나 어깨에 손을 올리는 등 가벼운 접촉은 죄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상대방이 성적 수치심을 느낀다면 범죄가 될 수 있음을 정확히 인식해야 합니다. 또, 분실한 타인의 물건을 반환하지 않고 가져가는, 일명 ‘점유이탈물횡령죄’가 있습니다. 타인의 물건을 보면 이를 가져가지 않고 경찰 기관 등에 반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 역시 조심해야 합니다. 각종 매체(문자, 광고, 어플, SNS)를 통해 보이스 피싱 조직이 접근하여 범죄에 사용할 통장을 수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이스 피싱 조직에 속아 상대방에게 자신의 통장 등을 넘겼다고 해도 이는 범죄 조직의 범죄 활동을 용이하게 하는 행위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통장을 타인에게 주는 행위 자체가 전자금융거래법 위반으로 처벌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본인 명의의 통장을 어떠한 이유에서라도 타인에게 제공하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Q. 교내 및 학교 주변에서 자주 일어나는 범죄는 무엇이며, 그 예방법과 대처법은 무엇인가요?

많은 사건 사고들이 있지만 가장 많이 발생하는 범죄는 폭행 및 그에 부수된 범죄인 것 같습니다. 그런 사건들은 예견되어 발생하기보다는 다양한 우발적 동기들로 인해 발생되기 때문에 사건에 부득이 개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건이 발생될 예견이 보인다면 우선적으로 112에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폭력 행위가 오고가기 전에 경찰들이 사전에 입회하여 불미스러운 상황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끔 안타까운 쌍방폭행 사건들을 보면 처음부터 고의성을 가지고 폭행을 휘두른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싸움을 말리려다 의견이 통하지 않자 순간적인 감정으로 폭력을 행세하다 싸움에 휘말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Q. 경찰을 꿈꾸는 전주대 학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전공자·비전공자를 불문하고 전주대학교 출신의 경찰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경찰을 희망하는 재학생들이 자신이 무엇 때문에 경찰을 꿈꾸는 건지에 대한 동기를 정확히 파악하고, 꾸준히 준비한다면 경찰에 입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경찰 시험이 상대 평가이다 보니 많은 수험생들이 경쟁률과 합격 기준 점수(커트라인)에 대한 강박 관념을 가지고 공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험 기간에는 그런 생각보다는 해당 과목들이 경찰 입직 시 도움되는 내용들이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하겠다는 생각으로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싶습니다. 경찰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겐 좀 더 끈질긴 자세가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경찰을 준비하는 동안 ‘우보천리(소의 걸음으로 천 리를 간다)’의 자세를 견지하고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모두 꿈을 이룰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전주대학교 파이팅!

 

▲ 서부지구대

 

강민지 기자(wining616@jj.ac.kr)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