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9. 18.(토)


즐거운 대학 생활 제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887호 12면, 발행일 : 2019년 3월 20일(수)] 새롭게 취임하신 9분 학장님과 만남   인문대학 이상균 학장 인문대학 학생들은 요즈음 더욱…

By editor , in 사람들 , at 2019년 7월 29일

[887호 12면, 발행일 : 2019년 3월 20일(수)]

새롭게 취임하신 9분 학장님과 만남

 

인문대학 이상균 학장

인문대학 학생들은 요즈음 더욱 소중하게 여겨지는 좋은 품성과 인문학적 소양의 덕목을 갖추고 있습니다. 인문대 교수진 역시 잘 소통하며, 인문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만족도 증대에 헌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대학생활은 사회에 진출하기 위한 모든 준비를 갖추어야 하는 시기입니다.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빨리 파악하여 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아울러 사회봉사, 동아리활동, 경제활동 등을 통하여 사회성을 기르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학생과 교수, 직원이 모두 같이 함께하는 행복한 인문대학을 만들어 창의적인 인재를 키우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인문대학의 4가지 방안인 “인문대 인지도 강화방안”, “학생만족도 증대방안”, “취업률 향상방안”, “중도탈락률 하향방안” 등의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 운영해 나갈 예정입니다.

 

사회과학대학 김명식 학장

 

사회과학 중에서도 응용사회과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우리 사회과학대학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단 등 공공영역과 민간 비영리영역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과정들이 모여 있습니다. 그리하여 인간과 사회에 두루 기여하는 실용학문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인재 양성을 위해 우리는 학생들에게 많은 독서와 언어능력, 체험활동, 봉사, 토론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학생활 동안 자존감을 키우고, 잠재력을 끌어올려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인생을 마라톤처럼 길게 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렇지만 하루하루 생활을 성실히 하는 학생이 되었으면 합니다. 끝으로 사회과학대학은 현재 끊임없는 소통과 대화를 통해서 우리 대학을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경영대학 이상우 학장

우리 경영대학은 1964년 전주대가 창립될 때부터 창설되면서 유서가 깊은 학과이자, 그 동안 국가와 지역사회 그리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경제·경영 전반에 걸쳐 우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하여 왔습니다.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최근에 화장실 온수기 설치 및 휴대 공간 확보와 공부할 수 있는 독서실 설립을 예정 중에 있습니다.

신입생들에게는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다른 지역에서 온 학생이랑 같은 고향 교수와 함께 점심식사를 하며 교수님과 친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줄 생각입니다. 저는 학장으로써 교수님들과의 소통을 위해 발표와 토론 자리를 마련하여 경영대학을 더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의과학대학 최용욱 학장

 

유망 직종이 많은 의과학대학은 70% 이상의 취업률과 높은 국가시험 합격률을 자랑하는 대학입니다. 생명을 다루는 우리 단대는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교육을 통해 남에게 섬김과 사랑을 베푸는 학생으로 교육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4년의 짧은 대학생활 동안 친구, 선배, 교수로부터 넓은 대인관계를 통해 능동적으로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찾아 원하는 목표를 설정하여 생활을 한다면 보람된 학교생활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우리 단대는 생명을 다루는 학과다보니 학생들의 심리 안정에 도움 될 수 있도록 주변 환경을 허브정원에 예쁜 꽃을 심어 천잠관 주변을 아름다운 명소로 만들 계획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노후화된 장비나 시설들을 새로운 것들로 대체하여 학교생활에 편의를 증진시킬 예정입니다.

 

공과대학 이해성 학장

 

우리 공과대학은 지역 사회에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역할을 하며 전 세계적으로 표준화한 공학교육인증(ABEEK)을 받은 현장중심의 실무형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우리대학은 학생들에게 융합형 인재와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교육을 진행하며 국제적인 공학교육의 기준에 맞춘 내실 있는 공학교육을제공하기 위하여 6개 학과에 공학교육인증제를 도입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장중심의 실무교육, 창의적 설계교육 등을 통하여 우수한 실무형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대학생활 동안 학생들이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생활을 한다면 긍정적인 사고가 나오고 언어적인 소양 ‘영어’, ‘한자’를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대학생활을 통해 폭넓은 교우관계를 가졌으면 합니다. 우리 대학은 평생 멘토제를 통해 졸업 후에도 학생들의 취업을 돌봐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의 목표는 교육과 연구의 조화를 통해 공과대학을 발전하는데 뜻을 두고 있습니다.

 

문화융합대학 이상행 학장

 

문화융합대학은 문화 예술과 체육, IT 분야의 특화된 학과들이 모여, 명실상부 21세기 ‘융복합 교육’을 실시하는 대학으로서 전주대학교의 대표 브랜드 대학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교육의 소비자인 학생들의 꿈을 실현시킬 목적을 염두에 두고, 미래 한국 사회를 견인해 나갈 최우수 인력 양성을 목표로 탄생한 대학입니다.

현실에 깊숙이 안착한 ‘4차 산업 혁명시대’에 예술과 과학이 함께 공존하며, 우리 ‘문화융합대학’은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통해 첨단의 실용학문을 실시하는 미래지향형이며 각 분야에서 혁혁한 업적을 쌓아 온 권위 있는 교수님들이 학생 개개인을 맞춤형으로 지도하는 친절한 대학입니다. 21세기를 선도해나갈 최고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대한민국 융복합 교육의 선두 주자임을 자부합니다.

 

문화관광대학 차진아 학장

 

우리 문화관광대학은 2000년 설립년도부터 19년 동안 계속적인 발전을 거듭해 오면서 관광경영, 외식산업, 패션산업, 한식조리, 호텔경영 각 학과의 높은 취업률과 교수님들의 열정으로 맞춤형 취업 전문 교육에 기여해 왔습니다.

산업체 현장실습 등 실무중심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각종 자격증 및 외국어 교육을 위한 특성화과정을 운영하며 세계 유수의 호텔, 여행사, 식품 및 외식, 패션기업 등에서의 인턴십, 단기연수 등 독창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문화관광 분야 글로벌 대학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경쟁력을 이끌고 갈 글로벌 인재양성을 목표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대학생활 동안 학생들은 자신을 믿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것들을 프로그램을 찾아서 해봤으면 합니다.

 

사범대학 소현성 학장

 

2018학년도 교원임용시험에서 61명이 합격하였고, 올 해 2019년도는 무려 70명이 임용시험에 합격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저는 학생들에게 대학에 꼭 가야 할 곳 세 가지가 있음을 강조합니다. 하나는 강의실이고, 다른 하나는 도서관이며 나머지 한 곳은 바로 교수 연구실입니다. 그 중 교수 연구실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곳이죠. 자신의 지도교수님을 수시로 찾아 학교생활이나 진로, 취업, 인생 설계, 독서, 강의, 리포트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제가 교육자로서 마음에 새겨 둔 글귀가 하나 있습니다. 근현대 한국의 위대한 지성이었던 故함석헌 선생의 말씀입니다. “위대한 사업은 위대한 혼이 있고서야 되는 것이요, 위대한 혼은 위대한 교육이 아니고는 될 수 없다.” 교육은 위대한 혼이 있고서야 비로소 위대한 사업이 가능합니다.

 

기초융합교육원 조동영 원장

 

기초융합교육원에서는 전공심화 학습을 돕기 위한 기초교양 교육을, 글로벌 환경에 적응과 정보화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외국어교육, 컴퓨터 교육, 그리고 선교사적 마인드와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신앙교육과 리더십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다른 단과대와 다르게 모든 학생이 소속되어있으며 기초융합교육원에서는 이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으며, 교수님들의 특별한 사명감과 책임있는 행정 서비스 지원으로 학생 중심의 교육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대학생활 동안에는 능숙하지 못할 수 있지만, 열정을 가지고 모든 일을 한다면 새롭게 느껴지고, 재밌게 해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사회에 진출할 때 공부한 이력이 노력에 맞춰서 품위 있게 전달되었는지 고민과 함께 교양강좌를 이수하는 학생들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교육과정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유경현 기자  |  Richman@jj.ac.kr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