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9. 18.(토)


한 걸음 더 나아가는 동아리 특파원!

[전주대 신문 제909호 7면, 발행일: 2021년 4월 14일(수)]   코로나19로 인한 따분한 일상, 몸도 마음도 지친 학우들을 위해서 조금이나마 바깥…

By editor , in 문화 , at 2021년 4월 14일

[전주대 신문 제909호 7면, 발행일: 2021년 4월 14일(수)]

 

코로나19로 인한 따분한 일상, 몸도 마음도 지친 학우들을 위해서 조금이나마 바깥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동아리 특파원’을 통해 동아리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사람들을 만나며 활발하고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동아리는 지금 같이 코로나로 인해 모두 힘든 상황에서 오아시스 같은 존재일 것이다.

세 번째 동아리 특파원의 주인공은 바로 전북지역 사회참여 역사동아리 ‘한걸음’이다. ‘한걸음’회장님과 비대면으로 간단한 Q&A를 진행하였다.

 

Q. 동아리 회장님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전북지역 사회참여 역사동아리 ‘한걸음’에서 활동하는 위대환입니다.

Q. ‘한걸음’에 대해 잘 모르는 학우분들을 위해 간단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한걸음’은 역사를 배우고 느끼며 앞으로의 역사를 바꾸는 동아리입니다.

Q. 어떠한 방식으로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나요?

매주 근현대사를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세미나를 통해서 근현대사를 배우고 세미나 이후 모두 함께 세미나 내용에 대해서 느낀 점과 생각들을 나누어 근현대사에 대해서 더 깊게 탐구하는 활동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매달 세미나 주제와 부합하는 답사지를 선택해 답사를 나가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답사 활동을 통해 근현대사를 체험하는데 그치지 않고 체험한 활동이나 새로 알게 된 것들을 알리려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소규모로는 SNS를 통해 답사 활동에 대한 생각들을 게시글로 올리기도 하고 확장해서 캠페인 같은 다양한사회참여 활동들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답사 활동을 촬영하여 느낀 점과 알리고 싶은 점들을 브이로그 형식의 영상으로 제작할 예정입니다.

Q. 동아리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최근 제주 4.3항쟁에 대해 공부를 하던 도중 제주 4.3항쟁 당시 수많은 사람들이 학살 당했는데도 불구하고 그 책임이 있는 나라 중 하나인 미국은 여전히 제주도민들에게 사과 한마디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제주 4.3항쟁 73주기를 맞아 미국에 사과를 요청하러 갔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런 경험이 잘못된 역사관을 바꾸는 한걸음이라고 생각하여 가장 기억에 남은 활동 중하나로 선정했습니다,

Q. 동아리에 가입하기 위해 특별히 필요한 것이 있나요?

딱히 특별하게 필요한 것은 없지만 잘못된 문제에 대해서 같이 목소리를 내고 행동하는 동아리인 만큼 용기는 필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이 한걸음 한걸음 내디뎌 볼 용기만 있다면 누구든지 가입 가능합니다. 그리고 매주 수요일 저녁에 있는 세미나에 꾸준히 참여할 수 있는 분이라면 누구든지 환영입니다.

Q. 매주 진행하는 세미나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세미나에 들어가기 전 최근 떠오르는 이슈를 주제로 ‘이슈 토론’이나 그날 무슨 일이 있었는지 돌아보는 ‘역사 속 오늘’이란 코너를 진행하여 서로 친해지고 편해지는 시간을 가진 후 본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본 세미나는 세미나 발제 이후 서로 토론을 통해 생각을 나누면서 근현대사에 대해서 더 심도 있게 탐구합니다.

Q. 매주 진행하는 세미나의 취지는 무엇인가요?

‘한걸음’에서는 주로 근현대사를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근현대사는 현재의 역사와도 많이 맞닿아 있는데 3월에 진행하였던 친일청산과 관련된 세미나는 지금 우리의 상황과 동떨어질 수 없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렇게 세미나를 통해 현재 우리의 역사를 함께 생각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동아리 활동을 통해 취업에 도움이 되는점이 있을까요?

세미나를 준비하고 토론을 같이 하다 보면 자기의 의견을 더 조리 있게 이야기하는 능력과 발표하는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혼자서는 힘들지만 함께라면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Q. ‘한걸음’의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무엇인가요?

곧 5월 18일이 다가오고 있는 만큼 5.18 광주항쟁을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여전히 5.18 진상 규명이 진행 중입니다. 그 책임자들의 재판 또한 진행 증에 있습니다. 그래서 5.18 광주항쟁에 대해서 더 깊게 배우고 5.18 광주항쟁을 왜곡하는 것에 대해 목소리를 내려고 합니다.

Q. 동아리에 가입하고 싶은 학우들을 위해 홍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리 역사를 배우고 느끼며 잘못된 것에 대해 함께 행동할 수 있는 신입회원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16년 촛불은 한 사람 한 사람의 힘이 모여 세상을 바꾸는 역사가 되었습니다.
저희 ‘한걸음’도 같이 한 걸음 한 걸음 함께 내디뎌 더 좋은 역사를 만들어가려는데 여기 용기 있는 전주대 신입회원들의 한 걸음을 항상 기다리겠습니다!

조민서 기자(whalstj0207@jj.ac.kr)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