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0. 16.(토)


현대인의 관계, 그리고 의사소통

[871호 8,9면, 발행일 : 2017년 10월 18일(수)] 교내 카운셀링센터 수시 상담가능 관련서적으로 도움받을 수 있어 우리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들과…

By editor , in 기획 , at 2019년 7월 23일

[871호 8,9면, 발행일 : 2017년 10월 18일(수)]

교내 카운셀링센터 수시 상담가능 관련서적으로 도움받을 수 있어

우리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또 의사소통을 하며 살아간다. 점점 발전하는 이 사회 속에서 의사소통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이번 의사소통 특집을 통해 관계를 맺는 법, 풀어나가는 법들을 보다 자세히 알아보고자 의사소통과 관계에 관련된 서적들과 관계에서 어려움이 있을 때 찾아갈 수 있는 교내 카운슬링센터를 소개하고자 한다. – 박주경,표은혜 기자

계발서추천

★사람을 남기는 관계의 비밀김대식 저

이처럼 관계를 맺는 능력은 탁월한 데 비해 그 관계를 유지하는 부분에는 상대적으로 노력을 쏟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른바 뒷심이 부족한 유형이다. 놀랍게도 사교성이 좋다는 말을 듣는 이들 중 이런 유형이 많다. 충분히 매력적이고 공감 능력도 뛰어나지만,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만남이 순환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해 관계의 시작에만 치중하다가 이렇게 되는 것이다. (p.56)” 사람 부자 김대식 교수는 자주 연락하는 전화번호만 4만개이며 하루에 받는 전화만 350통으로 전화와 메시지에 회신하는 시간이 3시간을 넘는다. 그는 인생 선배로서 젊은이들이 놓치고 있던 ‘관계의 모든 것’을 따스하면서 냉철한 시선으로 짚어준다. 어떻게 사람 부자가 되는지, 관계의 습관 등에 대해 독자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소개해준다. 저서로 《젊은이들은 왜 이디야에 열광하는가》, 《붕어빵 하나》, 《아들아 아들아》 등이 있다.

 

 

 

 

★관계홍광수 저

인간관계 분야의 전문 코치이며 행동유형인 DISC 프로그램의 동서양 통합진단 및 분석도구의 개발자인 저자 홍광수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만나는 사람들의 성향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대응방법을 알려준다. 인간관계에 가장 탁월한 영향을 미치는 DISC(불도저 주도형, 화려한 사교형, 편안한 안정형, 완벽한 신중형)를 바탕으로 사람의 얼굴, 외모, 말투, 행동 등에서 드러나는 특징들을 익혀 타인의 성향을 아는 노하우를 소개한다. 부록편에는 DISC 검사지를 수록하여 자신과 타인의 성격유형을 검사하도록 하였다. 그는 미국 리전트 대학교에서 인간관계 분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홍광수 DISC 연구소’ 대표이다. 저서는《관계》,《나는, 내가 좋다》,《기질로 읽는 내 삶의 프로파일》,《나를 찾아 떠나는 심층여행》등이 있다.

 

 

 

 

 

★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나이토 요시히토 저

우리가 내뱉는 말 하나가 상대방에게 어떤 반응을 이끌어 내는지, 또 그 반응이 나에게 어떻게 돌아오는 지에 대하여 상세히 저술한 책이다. 일본의 유명 베스트셀러 심리학자이자 이 책의 저자인 나이토 요시히토 박사는 “사람은 90%의 심리로 행동한다.”라고 말한다. 몇 가지의 심리 법칙을 이해하고 응용하여 말투를 살짝 바꾸는 것만으로도 주변의 인간관계가 달라지고 인생이 바뀐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면서 일상생활 속 우리가 간단히 활용 가능한 40가지의 심리 기술과 말투의 심리학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소개하고 있다. 심리학을 비즈니스 등에 응용한 독자적 연구로 잡지, 강연, 세미나, 컨설팅 등 여러 방면에서 폭 넓은 활약을 보이고 있는 저자는, 방대한 심리 데이터와 사회심리학의 지식에 입각한 알기 쉬운 실천 충고들로 정평이 나있다. 저서로는 베스트 셀러《‘사람을 속이는’ 블랙 심리술》과《YES라고 말하게 하는 심리작전》,《처세의 달인》,《사람은 ‘암시’로 90% 움직인다!》등이 있다.

 

 

 

 

★나는 왜 작은 일에도 상처받을까다장쥔궈 저

나는 왜 작은 일에도 그냥 넘어가지 못하고 상처를 받을까? 라는 의문에서 출발한다. 심리상담가인 저자의 10여 년 간의 상담 경험을 토대로 탄생한 이 책에서는 ‘관계에 서툴고 쉽게 상처받는 사람들을 위한 심리 처방’이라고 책을 정의하며 타인에게 휘둘리는 것이 아닌 온전한 나의 삶을 사는 것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삶을 변화시키는 것에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며, 내가 어떤 사람인지,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고 있기 때문에 주위에 휘둘리고 상황에 휩쓸리며 상처받는다는 것이다. 이 책은 다양한 관계와 상황에 처한 우리 주변의 이야기들을 통해 진짜 자신을 마주하는 길로 독자를 안내한다. “우리는 낯선 사람을 알아가는 데도 적잖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부으면서 내 삶에 가장 중요한 ‘나’라는 존재는 간과한다. 만약 당신이 진정으로 성장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자기 자신과 가까워지는 데 시간과 에너지를 할애해야 한다. 자기 자신을 명확하게 아는 것, 그것이 바로 변화의 시작이기 때문이다!”라고 외치는 저자는 10여 년 경력의 전문 심리상담가로, 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인생에 대한 이해, 위로를 전하고자 저자는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 ‘위챗’에 ‘우리 마음에는 모두 병이있다’는 글을 연재하기도 했다. 현재 저자는 다양한 집필과 상담 활동을 통해 타인에 휘둘리지 않고 온전히 나다운 모습으로 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을 제대로 이해하고 스스로 마음의 병을 보듬는 방법 등을 널리 전파하고 있다.

 

 

 

이럴 때 찾아요! “카운슬링 센터

– 개인상담
1:1대면 상담으로 1주일에 1회기 이상, 4사례 이상 상담을 진행한다. 대학생활에 적응이 어려울 때, 이성간의 관계가 어려울 때, 대인관계에 관련하여 어려움을 느낄 때 등 찾을 수 있고 이 외에도 정서, 학업, 진로 등 다양한 분야의 상담을 1:1 대면 상담으로 받을 수 있다.
– 집단상담
자기이해, 대인관계 개선, 스트레스 관리 등을 주제로 상담전문가와 다수의 학생이 함께 모여 집단 상담을 통해 자기성장 및 자아실현 및 정신건강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매학기 초 홈페이지와 푸시메시지 등을 통하여 참여 신청을 공지한다. 이후 카운슬링 센터를 방문하거나 E-mail로 접수하여 명단이 확정되면 개별 연락이 가고, 한 학기 10주 이내에 프로그램이 진행되기 시작한다.
– 심리검사
학업, 대인관계, 성격, 진로와 같은 다양한 분야의 심리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MBTI, 홀랜드 Ⅲ 직업적성검사, MMPI, 애니어그램 등을 할 수 있으며, ‘찾아가는 심리검사’도 함께 진행하여 카운슬링 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쉽게 검사를 하고 해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박주경, 표은혜 기자  |  ysrest@jj.ac.kr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