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1. 21.(목)


1인 매체가 활발한 세대, 의식 다지기

[전주대 신문 제892호 7면, 발행일 : 2019년 9월 18일(수)]   ■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꾸다! 음식, 뷰티, 일상 등을 주제로 만든…

By editor , in 문화 , at 2019년 9월 23일

[전주대 신문 제892호 7면, 발행일 : 2019년 9월 18일(수)]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꾸다!

음식, 뷰티, 일상 등을 주제로 만든 영상을 동영상 플랫폼(유튜브등)에 올리고 그걸 소비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요즘,  일반인부터 연예인까지 제작자의 범위는 광활하다.  인기 크리에이터들은 100만
명의 구독자 수를 가뿐히 넘기고,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기도 한다.  지난 해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초·중·고교 학생 및 학부모와 교원 등 4만 788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진로교육 현황
조사’ 결과 초등학생들의 꿈으로 유튜버가 5위를 차지한 바 있다.  그만큼 동영상 플랫폼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뷰티, 패션, 생활 지식 등 콘텐츠 주제와 촬영을 위한 스마트 기기, 시간만 있다면 성별이나 나이 등에 구제받지 않고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영상 매체로 공유하는 사람이 늘어남에 따라, 학생들이 선호하는 검색 매체 역시 포털사이트에서 미디어 플랫폼으로 변화하는 추세이다.

 

■ 저작권 지키기!

그러나 빛이 있으면 그림자도 있는 법, 이러한 미디어 플랫폼의 발전에 따르는 인터넷 속 비윤리적 문제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특히 그 중 하나인 저작권 문제는 점점 중요성이 대두되는 반면 그만큼 지켜지지 못하고 있다. 한국저작권보호원에서 <2019년 저작권 보호 이슈>에 대해 조사한 결과 1위인‘SNS를 통한 저작권 침해’에 이어 ‘1인 미디어 방송에서의 저작권 침해’가 2위에 올랐다. 1인 크리에이터가 기존 콘텐츠들을 무단으로 사용하거나 영화, 방송을 실시간으로 중계하는 등 타인의 저작물을 침해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미디어의 양이 늘어나는 것에 반해 그에 따른 윤리적 의식이 뒷받침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또 8위를 차지한 ‘공연저작료 등 기타’의 경우 음악 저작권 사용료 등의 문제가 여기에 속한다.

 

■ 우리는 문화 크리에이터!

 

좋은 의도로만 사용된다면 더없이 좋을 미디어 플랫폼은 크리에이터로 하여금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한다. 또, 소비자가 미디어 제작자의 다양한 경험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음은 물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든 지식 정보들을 얻을 수 있게 한다. 이러한 플랫폼의 긍정적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역할 역시 중요하다. 소비자들은 악성 댓글을 달거나 하는 등 무분별한 비난 행위를 자제하고, 허위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구분하여 소비하는 등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글: 진정화 기자 (201915015@jj.ac.kr)
일러스트: 김은지 기자 (mwsl1259@jj.ac.kr)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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