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2. 2.(목)


2016 중앙일보 대학평가 나노신소재공학과 (학과장 장원길 교수)

-856호, 발행일 : 2016년 10월 5일(수)- 전주대, 국내 최상위 대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1. 이공계계열 학과 평가인12개의 지표를 통해 상위25%로…

By editor , in 기획 , at 2019년 7월 9일

-856호, 발행일 : 2016년 10월 5일(수)-

전주대, 국내 최상위 대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학과장 장원길 교수

 

 1. 이공계계열 학과 평가인12개의 지표를 통해 상위25%로 안에 들게 되었습니다. ‘나노신소재공학과’만의‘상’이란등급에 어떻게 오른 것입니까?

연구물 피인용지수라는 것이 있습니다. 연구를 하면연구발표를 하게 되는데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얼마나 자신의 연구에 많이 활용하느냐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 지수가 높다는 것은 연구가 그만큼 가치가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러한 학과교수님들의 질 높은 연구가 교육으로 직접 연결되었습니다. 학생들도 교수님들의 높은 지식을 잘 받아들였고 교수들은 실제 산업에 응용될 수 있도록 교육하였기에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전라북도는 탄소산업의 중심이 되는 지역입니다. 이 탄소산업의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나노 물질입니다. 그것을 활용한 결과 강도가 굉장히 좋았고, 강철보다 더 좋은 소재를 만들 수있었습니다. 우리는 그런 나노물질에 대해서 연구를 했고, 산학협력을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에 연결되도록 노력하여 상 등급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2. 상위권 대학인 고려대, 포스텍, 한양대 등과 나란히 하게 되었습니다. 소감을 말씀해 주십시오.

학교의 위상을 높일 수 있어 굉장히 뿌듯합니다. 앞으로도 연구에 더욱더 매진하여 학과를 발전시키고 좋은학생도 많이 유치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3. 나노신소재공학과는 모든 지표에서 좋은 성적을 받았습니다. 그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학과에 다섯 분의 교수님이 계시는데 보통 평균 30년이상을 같은 분야에서 연구 해왔고, 지금까지도 연구를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와 함께 직접 현장과 연결한것이 좋은결과를 가져온 것 같습니다.

4. 학생교육실적에서 유지취업률 100%를 달성하며 전국 1위를 차지하였는데 그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평소 학과에서는 학생들의 특성을 자세히 파악합니다. 그리고 어느 회사와 적합한지를 판단하여 바로 적응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서 교수님들께서도 기업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긴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학과에서는 전라북도탄소인력양성사업을 주관 하는데 재정을 지원 받아 방학 때 학생들이 회사에서 일을 할 수 있게하고 학기 중에는 장학금을 지원하면서 실무적인 경험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취업분야로는 주로 탄소산업계열과 신소재회사에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력양성사업에 속한 프로그램으로 한 학기에 약 다섯 명의 학생들을 뽑아영국‘AMRC’연구소에서 1개월 동안 실습을 받을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으며, 첨단기술을 교류하고 있습니다.

5. 학과자랑 부탁드립니다.

학과교수님들의 질 높은 연구와 좋은 교육방식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다보니 취업하는데 장점이 되고 있고, 이제는 당당히 수도권 대학과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부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는 따로 강의를 받을 수있는 많은 기회를 부여하고 있으며 방학 때 실험과 실습을 경험하게 하고 있습니다.

6. 학과 입학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먼저 수학, 물리, 화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알면 학과 공부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고, 다양한 호기심과 열정적인 마음을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공부를 하고 싶은데 막상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학생들도교수들이 직접 돕고 있으니 ‘꼭 이루겠다’ 라는 굳은 마음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