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0. 26.(월)


‘2020-1학기 채플 진행-문화채플 편’

[전주대 신문 제900호 10면, 발행일 : 2020년 6월 3일(수)]   국가적인 전염병 코로나 19와 관련하여 확 산 방지 및 대처…

By editor , in 신앙과 선교 , at 2020년 6월 5일

[전주대 신문 제900호 10면, 발행일 : 2020년 6월 3일(수)]

 

국가적인 전염병 코로나 19와 관련하여 확 산 방지 및 대처 차원에서 2020-1학기 채 플을 온라인으로 운영하고 있다.

오프라인 개 강이 진행될지라도 채플은 1학기 전체 온라 인 강의로 진행되며, 각 채플의 특성에 맞게 테마를 유지하며 채플을 운영하고 있다.

이 중 ‘문화채플’에 관해 알아보기 위해 강인 혁 교수님(문화채플 담당교수)과 이유정 선생 님(문화채플 담당 행정원)을 인터뷰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강인혁 교수님 : 안녕하십니까? 저는 전주 대학교에서 문화채플과 경배와찬양학과 예배 예술실기 수업을 맡고 있는 강인혁 교수입니 다.

이유정 선생님 : 안녕하세요. 문화채플을 담 당하고 있는 이유정 행정원이라고 합니다.

Q. 문화채플의 담당으로서 문화채플의 큰 장점(특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강인혁 교수님 : 문화채플은 이름과도 같이 음악, 공연, 강의&메세지 등의 문화 컨텐츠 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채플입니다.

이와 같은 컨텐츠를 가지고 진행되는 채플이니만큼 학 생들이 아무래도 조금 더 편안하게 수강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해요 문화채플만의 특징이라면 아무래도 주제강 의인 ‘음악이 있는 성경이야기 B.M.D’(Bible music drama)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B.M.D는 제가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전공 (음악, 신학)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주제와 관련된 음악을 먼저 들려주고(채플밴드와 함 께 직접 연주) 이와 관련된 기독교의 진리를 전달함으로써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기독교 의 가치관을 거부감 없이 생각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유정 행정원 : 문화채플은 교수님께서 말 씀하셨듯이 문화 컨텐츠를 중심으로 이루어 진 채플이다보니 학생들이 조금 더 편하게, 다양하게 들을 수 있는 채플이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채플 밴드가 가장 큰 특징이지 않을까 싶어요.

강의 시작 전 오프닝 곡이나 B.M.D 주제강의와 관련된
곡들을 직접 연주하고 노래하며 수강생들에 게 진정성있게 다가가려고 하는 채플 밴드가 큰 특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 또 한가지 말씀드리면 문화채플 봉사자들이 수강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들을 생각하고, 진행함으 로 수강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힘이 되게 노 력하고 있다는 것..? 이런 모습들이 큰 장점 이라고 생각합니다!

Q. 이번학기 온라인으로 채플을 진행하면서 힘든 부분은 없으신가요?
강인혁 교수님 : 아무래도 학생들과 직접적 으로 소통할 수 없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문화 컨텐츠는 현장감과 무대와 객석의 호흡이 생명인데 그런 것들이 영상을 통해 공 유되는 것에는 분명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신자 학생들의 경우 가끔 제 연구실에 찾아와 기독교에 대한 궁금한 점을 묻기도 하 고 고민을 털어놓기도 하는 등 학생들과 삶을 나누는 시간이 있었는데, 온라인으로 바뀌면 서 그런 시간들이 없는 것도 저에게는 큰 아 쉬운 점입니다.

이유정 선생님 : 무엇이든 처음은 어색하고 어려운 것 같아요.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것이 처음이다보니 여러 전반적인 진행사항에 어 색함도 조금 있었고, 수강생들과 직접 소통하 는 부분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 조금 아쉬웠어 요. 또한 매주 촬영을 해야 하다보니 카메라 가 익숙해져야 하는데, 조금 어색했던 부 분..? 물론 지금은 한 학기의 반절이 넘어가 서 그런지 이제는 카메라와 좀 친해진 것 같 긴 해요(화면에 나오는 모습을 보며 다이어트 도 결심했어요.)

Q. 마지막으로 문화채플을 듣고 있는 수강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강인혁 교수님 : 문화채플을 수강하고 있는 전주대학교의 멋지고 아름다운 학생 여러분! 여전히 사라지지 않고 있는 코로나 사태의 장 기화로 인해 몸도 마음도 많이 지치고 힘들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담당교수인 저를 포함한 밴드와 봉사자들로 구성된 우리 문화 채플팀 모두는 그런 여러분들을 위해 언제나 함께 모여 기도하고 있고 또한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부디 힘내시고 주어진 상황과 환경에 굴하지 않고 계속해서 여러분의 미래와 비전을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이유정 선생님 : 코로나로 인해 여러분들 역시 삶의 패턴이나 상황들이 달라져 힘든 시기 를 보내고 있으시죠? 지치고 힘든 가운데 문 화채플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라도 힘이 되 고 힐링이 되는 시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문화채플 밴드와 봉사팀은 여러분들에게 편안 하게 다가갈 수 있고, 힘이 되는 더 좋은 강 의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하 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좋은 모습으로 직접 만나 소통하는 그날을 기다리며, 여러분들을 위해 기도하겠습니다.

한 가지 당부드리고 싶 은 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채플인 만큼 조금 더 신경써주셔서 미패스 없이 모두들 즐겁게 패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제가 항상 문화채플 강의 영상 마지막에 하는 말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이번 한 주도 더 힘내시고, 행복 한 일이 가득하시길 문화채플이 응원하고 기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선교지원실 이유정 (dbwjd8530@jj.ac.kr)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