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5. 17.(월)


2021-1학기 채플 안내

[전주대 신문 제907호 10면, 발행일 : 2021년 3월 3일(수)] 우리 학교는 ‘기독교 정신 구현’이라는 건학이념을 가지고 교육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재학생들이…

By editor , in 신앙과 선교 , at 2021년 3월 4일

[전주대 신문 제907호 10면, 발행일 : 2021년 3월 3일(수)]

우리 학교는 ‘기독교 정신 구현’이라는 건학이념을 가지고 교육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재학생들이 채플을 4회 이수해야 한다.

이 채플의 이수과정을 5가지의 그룹으로 나누어 개설하여 진행하고 있다.
채플 수업은 대규모 집합 수업으로 진행되는데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채플 수업을 온라인으로 변경하여 진행했다.

새롭게 시작되는 2021-1학기에도 모든 채플 수업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채플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더라도 각 채플의 특성에 맞게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위한 장학금 지급, 문화공연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각 채플은 다음과 같은 목표와 방향을 가지고 있다.

▶성품채플, 소그룹채플

성품채플은 2020년도 수업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이진호 교수(성품채플 담당)를 중심으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계획하여 진행했다.

‘2030프로젝트’는 코로나로 인하여 학교에 오지 못하는 재학생들을 위해 담당교수 및 선생님들이 직접 학생들을 만나 격려하고 위로하는 프로젝트다.

‘코로나를 뚫는 사랑의 싸이클(이하, 코사싸)’은 1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교 캠퍼스를 충분히 즐기지 못하는 학생들을 직접 찾아가 만나고 학생들이 학교와 수업에 대한 자긍심과 애착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프로젝트다. 2020년에는 군산, 부산, 제주도에 있는 1학년 학생들을 만나고 왔다.

‘코사싸’에 직접 참여하지 못해도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진행되는 전 과정을 볼 수 있다. 실시간 스트리밍을 보며 후원을 할 수 있고, 모인 후원금은 전액 신입생에게 장학금으로 전달된다.
이 두가지의 프로젝트는 2021년도에도 진행된다.

▶문화채플

문화채플은 학생들에게 기독교의 진리를 바르게 교육하여 올바른 영성 함양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폭넓은 주제와 다양한 문화적 콘텐츠를 활용하여 신자·비신자 모두 공감하고, 기독교 진리에 대하여 공유하도록 진행하는 채플이다.

담당 교수가 진행하는 주제강의인 B.M.D(Bible Music Drama)와 매주 채플 밴드가 함께 하여 채플의 집중도와 참여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다양하고 폭넓은 분야의 게스트를 초청하여 이단 강의, 문화공연 등을 통하여 채플의 흥미와 학생들의 공감대를 높이고 있고, 참여도 또한 크다.

문화채플에서는 학기 말에 한 학기 동안의 참여도와 작성한 감사일기 등을 종합하여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다.

▶지성채플

지성채플은 지식과 학문의 포괄적인 체계를 교육하고 지성인을 육성하는 대학의 교과과정의 체계 속에서 기독교적 학문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도우며, 자신의 전공에 대하여 한번 더 생각하고 이해하도록 돕는다.

지성채플 봉사자들과 함께 여러 이벤트와 행사를 구상하고 진행하며 학생들의 채플 참여를 유도한다. 또한 학기 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여 장학금을 지급하여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와 채플의 교육 목적을 극대화하고 있다.

▶소명채플

‘SQ(Spiritual Quotient)’라는 새로운 콘텐츠를 통해 학생들이 본인의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을 돕는 채플이다. ‘SQ’란 가치와 의미의 문제를 다루고 해결하는 창조적 지능을 표현하는 영성지수다.

전 세계적으로 진행된 연구들을 종합하여 새롭게 개발된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통합적인 SQ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각자에게 맞는 적성을 발견하고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한다.

채플을 듣는 학생들 본인에게 맞는 적성과 진로를 확인하고, 하나님의 자녀로 전인격적인 온전함을 이루고 학업에 대한 생각과 고민뿐 아니라 진로를 설계하고 앞으로의 계획에 도움을 주는 채플이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