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 26.(수)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환경 변화를 준비하자

[전주대 신문 제901호 13면, 발행일 : 2020년 6월 24일(수)]   사설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환경 변화를 준비하자     우리 대학은…

By editor , in 오피니언 , at 2020년 6월 25일

[전주대 신문 제901호 13면, 발행일 : 2020년 6월 24일(수)]

 

사설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환경 변화를 준비하자

 

 

우리 대학은 이번 1학기에 코로나 사태로 인해 사상 처음으로 비대면 원격교육이라는 새로운 방식에 의한 교육을 전면적으로 실시했다. 이로 인해 대면평가를 통해 교수자와 학습자가 제한적으로 만나기는 했지만 상호 교류하지 못하고 학기를 마쳐야 하는 안타까운 상황을 맞이했다.

이러한 상황은 오직 우리 대학만의 상황이 아닌 세계적이며 전국적인 상황이기에 맘의 위안을 삼아보지만, 이러한 현실이 가져올 변화에 대하여는 많은 고려해야할 사항과 그에 대한 대안을 생각해 야 한다. 먼저 이러한 전격적인 비대면 원격강좌의 시행이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환경변화를 급속히 앞당길 것이라는 점이다.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으로 대표되는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 으로 이뤄지는 4차 산업혁명이 비대면, 비접촉 교 육을 예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 대학은 새로운 교육방식에 적응하고 교육내용의 내실을 기해야 만 하는 상황에 직면한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 비대면, 비접촉의 교육방식의 변 화를 수반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대학교육의 근본 적인 기반은 변화하지 않을 것이다. 대학은 세상 의 원리와 여러 문제의 근본에 대해 탐구하고 상 호간의 협업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는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 교육 기관이다. 이러한 대학의 근본적 인 교육과 연구의 기반은 어떠한 교육환경의 변화에도 변하지 않을 기본이기에, 이러한 대학의 기 본에 기초해 교육환경의 변화를 선도적으로 이끌 어갈 수 있는 있는 역량을 축적하고 기반을 구축 해야 한다.

최근의 코로나 사태로 인한 사회와 교육환경의 급 격한 변화에 우리 대학이 적응하고 선도적인 변화의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재정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가장 가까운 예로 비대면 원격강좌를 새롭게 준비하고 제공하기 위해서 많은 정보통신 시설투자와 운용비용을 지출해야만 한다. 또한, 교육내용을 변화된 비대면 플랫폼에서 운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강의설계와 제작을 위한 교수자 의 교육과 훈련 및 기술지원이 필요하며 이에 대 한 재정적인 지원도 필요한 부분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환경 변화에 대학이 적 응하기 위해서는 많은 재정지원이 필요하지만, 이 를 대학이 부담하기에는 그 규모가 너무나 크기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하겠다. 변 화하는 시대의 교육기반 구축을 위해 이에 대한 교육당국의 전향적인 지원의 필요성을 말한다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