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9. 26.(일)


4차 산업혁명시대, 빅데이터를 통한 학생 성공 지원을 약속하는 빅데이터센터 인터뷰

[전주대 신문 제906호 08면, 발행일 : 2020년 01월 14일(수)]   Q. 안녕하세요. 인사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십니까! 빅데이터센터입니다. 학생이…

By editor , in 기획 미분류 , at 2021년 1월 14일

[전주대 신문 제906호 08면, 발행일 : 2020년 01월 14일(수)]

 

Q. 안녕하세요. 인사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십니까! 빅데이터센터입니다.

학생이 선택하는 진로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요구 사항 역시 다양해지고 있죠.

학교는 이러한 학생들의 수요를 파악하여 대응해야 합니다.

우리 센터에서는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학생의 상태를 파악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지면으로 저희 활동을 소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Q. 우선 빅데이터란 무엇인지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빅데이터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빅데이터의 특징은 데이터의 양이 많고, 집적되는 속도가 빠르며, 형태가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하드웨어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데이터를 쉽게 획득하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경제·사회·문화·의료 등 각 분야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는 그 형태도 분야만큼이나 다양합니다.

이와 같은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것이 빅데이터 기술입니다.

우리 학교에서도 교육, 진로, 취업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교과 및 비교과 활동, 홈페이지, 상담 등으로부터 얻어진 자료는 일종의 빅데이터라 할 수 있습니다.

 

Q. 빅데이터센터는 어떤 부서인지, 생겨난 배경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A. 빅데이터센터는 데이터에 기반한 교육의 질 향상과 교육혁신을 위한 대학혁신지원사업 시범(PILOT) 운영의 일환으로 2018년 10월 신설되었습니다.

수요자인 학생의 요구는 자신의 성공이라 할 수 있겠는데 이는 교육의 질을 향상함으로써 이룰 수 있습니다.

이에 최적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데이터 기반 정보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Q. 빅데이터센터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A. 학생 성공을 위한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이 가장 큰 업무라 할 수 있습니다.

교내에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는 모두 분석하고 있다고 봐도 됩니다.

그 외에 기업 정보와 같이 도움이 되는 외부 데이터도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 교내 각 부서에서 의뢰하는 데이터 분석도 업무 중 하나입니다.

부서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요구 사항에 맞추어 분석하는 일입니다.

 

Q. 앞에서 말씀해주신 업무들을 수행할 때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여 처리할 수 있는 건가요?

A. 먼저 학생과 교직원이 생산하는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그런데 수집만 한다면 데이터는 쓸모가 없습니다.

정확하게 분석되어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분석하기 전에 전처리를 수행합니다.

목적에 맞게 변환하고, 결여된 부분을 보정하며, 노이즈를 교정하는 일입니다.

전처리를 마친 데이터에 적절한 분석 방법을 적용합니다.

분석방법에는 통계분석, 데이터 마이닝, 머신러닝 등이 있습니다.

용도에 따라 다른 분석 방법이 선택됩니다.

분석된 결과는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거나 문서화하여 제공됩니다.

외부에서 수집된 데이터라 해도 다를 것이 없습니다.

Q. 빅데이터 센터에서 추구하는 목표는 무엇입니까?

A. 학생 성공을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입니다.

학생의 활동은 그의 현 상태를 그대로 반영합니다.

따라서 그것을 모니터링함으로써 학생의 상태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상태 변화를 파악하여 상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려움에 처했다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탈 방지를 위한 조기 경보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은 세부 목표 중 하나입니다.

물론 데이터와 분석 경험이 축적되어야 하므로 장기적인 목표라 할 수 있겠죠.

현재는 동일한 목표를 가진 선배들의 길을 따라가는 커리어패스를 제공하는 정도이지만요.

 

Q. 빅데이터센터에서 해당 목표를 기반으로 그동안 해온 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2019년 9월에 학생 성공에 대한 교내 구성원의 의견을 묻는 설문 조사를 진행했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학교에 적합한 학생 성공의 의미를 정의했습니다.

단순히 학위를 취득하고 직업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삶을 누리는 것이 성공이라는 의견이 다수였습니다.

학위나 직업은 성공으로 가는 과정이라는 겁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학생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학생 성공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 시스템에서는 학생들의 활동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그것을 분석하여 학생 개인이 성공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대학 내 행정 서비스 분야에서는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도록 빅데이터 기반 분석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대학원생과 교직원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과거와 비교해 학생들의 진로 희망이 다양해졌습니다.

학교는 이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것이 학생이 성공하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우리 센터는 학생 개인이 원하는 성공에 다가가는 길을 제시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빅데이터는 데이터 축적이 선행되어야 하는 기술입니다.

아울러 분석 경험도 축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직은 미숙하지만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을 약속합니다.

학교 구성원들의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주대학교 학생 성공 정의

전인교육과 다양한 경험을 통해 학생이 적성을 발견하고, 역량을 함양하여 목표를 달성하며, 나아가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삶을 누리고 국가와 지역사회에 필요한 인재가 되는 것

• 품성·지성을 모두 갖춘 인재로 성장

• 적성과 역량에 따른 진로개발을 통해 학생 개인의 목표 달성

• 적극적인 교육참여와 학업성취

• 경험기반의 실용적 교육을 통한 자기성장

• 학업지속과 학위취득

 

배솔민 기자(solmin21@jj.ac.kr)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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