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9. 18.(토)


4차 산업혁명을 책임지는 IT금융학과

[전주대 신문 제903호 9면, 발행일 : 2020년 10월 15일(수)]   Q. 안녕하세요. 신설학과인 IT금융학과를 맡게 되셨는데요. 신문 독자분들에게 인사말 한…

By editor , in 기획 , at 2020년 10월 15일

[전주대 신문 제903호 9면, 발행일 : 2020년 10월 15일(수)]

 

Q. 안녕하세요. 신설학과인 IT금융학과를 맡게 되셨는데요. 신문 독자분들에게 인사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경영대학 학장 이상우 교수입니다.
IT금융학과는 2021년 3월부터 정식으로 출법합니다.
그러므로 저는 준비위원장으로 IT금융학과의 신설과 관련된 내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커리큘럼의 구성이나 학과구성원의 섭외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물론 학장으로서뿐 아니라 제 전공이 금융인 관계로 학과의 신설 등에 깊숙이 개입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로 학과의 운영은 저보다 더욱 전문성을 가지신 새로운 교수님들이 담당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Q. 대부분 학생이 금융도 어떤 것인지 알고 IT도 어떤 것인지 알지만, IT금융이란 단어는 생소한 것 같습니다. 이 두 분야가 어떻게 접목하게 되었고, 그렇게 접목된 IT금융을 다루는 IT금융학과란 어떤 학과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A. 금융이라는 것은 문자 그대로 돈이 오고 간다는 뜻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돈을 빌리고 빌려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예금하려고 한다면 돈을 가지고 직접 은행을 방문해 은행원에게 예금하였고 돈을 찾을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예금 혹은 인출을 목적으로 은행을 가는 학생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많은 학생이 휴대전화로 돈을 송금하거나 송금받을 것입니다.
이처럼 금융과 IT기술은 이미 상당 부분 결합된 측면이 있습니다.
이렇게 IT금융은 이미 사회에 널리 퍼져있지만, 학생들에게 생소한 단어로 인식되는 이유는 알게 모르게 이미 IT금융이 익숙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IT 없는 금융은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IT와 금융, IT금융이 더 발전할 부분은 없을까요?
IT금융학과는 이렇게 사회에 퍼져있는 것을 더 발전시키는 학과입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액티브 X라는 악명높은 프로그램이 있었지요?
저도 유튜브에서 이를 패러디한 영상을 본 일이 있는데요.
송금하려고 은행사이트를 접속하니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해서 설치합니다.
다시 로그인하라고 하여 로그인하니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려고 보니 짧은 비밀번호는 안된다고 해 억지로 대문자, 소문자, 숫자, 특수문자가 들어있는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런데 결국 평소 쓰지 않는 비밀번호라 잊어버리게 되는 내용을 담은 영상입니다.
IT금융의 발전은 이러한 불편함을 없애고 정말로 단순한 형태의 본인인증만으로도 거액의 자금을 송금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IT금융학과의 미래는 무궁무진하다고 하겠습니다.

Q. 전주대학교에 IT금융학과가 생겨난 배경을 설명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A. 교육부에서는 미래의 수요에 맞는 첨단학과를 몇 가지 지정하고 이러한 학과를 신설하는 대하에 대해서는 정원상의 특혜를 주는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IT금융학과가 이 첨단학과 중 하나이지요.
이렇듯 IT금융학과는 교육부에서 지정한 유망한 분야 중의 하나이며 전주대학교의 핵심적인 특성화 분야이기도 합니다.
전라북도에서는 전북이 금융중심지가 되기 위한 인재 양성을 주요 목표로 삼기 때문에 IT금융학과는 교육부가 인정하고, 전라북도가 후원하며, 전주대학교가 주력으로 지원하는 학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Q. IT금융학과에서 추구하는 인재상이 있나요?A. IT금융학과에서 요구하는 인재는 책임감과 끈기를 가진 사람입니다.
전공의 특성상 돈과 관련된 작업을 해야 하는데, 이 작업은 1원의 오차나 1%의 실수도 용납되지 않습니다.
은행에 예금한 돈이 100원이라도 적거나 많게 통장에 표기된다면 그 은행 전체 능력을 의심받게 되는 것처럼 우리 졸업생들이 해나갈 작업도 절대 실수가 용납되지 않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완벽에 완벽을 기하는 책임감과 끈기를 가진 사람이 필요합니다.

Q. 학생들이 IT금융학과에 들어와 어떤 교육과정을 거치면서 인재가 되어가나요?

A. IT금융학과는 이름 그대로 금융 분야의 IT인력을 양성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금융과 관련된 부분과 IT분야를 같이 공부하게 됩니다.
금융과 관련해서는 증권투자론, 대체투자론, 보험상품론 등을 공부하게 됩니다.
IT와 관련해서는 빅데이터 분석, 보안시스템 분석 등을 공부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융합하여 블록체인개발, 핀테크 창업실습 등의 과목을 수강하게 됩니다.

Q. IT금융학과를 졸업한 뒤 학생들의 진로 방향은 어떻게 되나요?

A. 핀테크라고 하는 금융과 IT가 접목된 분야와 관련된 기업은 몇 개쯤 될까요?
2019년 대한민국 핀테크 기업편람을 보면 송금/결제, 크라우드펀딩, 금융투자, 자산관리, 해외송금, 보안 인증, 보험 핀테크, 가상화폐 등의 분야에 600여 개의 기업이 있으며, 지금도 계속 많은 스타트업 기업이 창업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에도 핀테크 기업이 많이 있는데요, 전라북도가 전북 핀테크 산업 육성을 위해 금융혁신 벤처창업 지원사업을 통해 핀테크 기업을 모집했는데, 43개 기업이 참여 신청을 했으며, 이 중 수도권 기업이 25개 기업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곳이 모두 우리 IT금융학과 학생들이 도전할 일터입니다.
이러한 핀테크 기업뿐 아니라 전통적인 의미의 은행이나 보험회사 등의 금융기관도 핀테크 전공자를 모집하는 추세이므로 졸업생의 진로는 너무나 넓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감사합니다. 끝으로 IT금융학과에 입학을 준비하는 입학 준비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많은 학생이 IT금융이라는 말에 생소하겠지만, 실제로 IT금융은 첨단금융의 다른 이름입니다.
현대는 첨단금융이 과거의 금융을 대체하는 추세이므로 ‘나는 은행 등 금융기관에 취업하고 싶다.’라는 학생은 주저 없이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나는 창업을 하여 돈을 많이 벌고 싶다.’라고 생각하는 학생에게도 최적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창의적이고, 앞서가는 학생을 위한 선택!
전주대학교 IT금융학과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기사는 인터뷰한 위의 학과에서 제공한 정보를 일부 사용했습니다.)

배솔민 기자(solmin21@jj.ac.kr)

* 인용가능 (단,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 *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Share on Facebook
Facebook
Tweet about this on Twitter
Twitter